8개사 중 6개사 감소…당국은 수수료율 추가 인하 예고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올해 상반기 카드업계 순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30% 이상 급감했다. 이 같은 실적 추락은 카드수술율 인하에 따른 것으로 향후 실적 악화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신한, 삼성, KB국민, 현대, 비씨, 하나, 우리, 롯데 등 8개 전업 카드사들은 올해 상반기 순이익이 모두 9천669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31.9%(4천524억원) 줄었다.

특히 신한카드는 55.3%, 현대카드는 40.8%, 하나카드는 31.3%, 삼성카드는 9%, 비씨카드는 23%, 롯데카드는 10.8% 각각 감소했다.

KB국민카드는 9.8%, 우리카드는 9.2% 증가해 실적이 개선된 카드사는 겨우 두 곳에 그쳤다.

이는 작년 상반기 일회성 요인으로 카드업계 이익이 전년 대비로 35.2%나 급증한 것이 기저효과로 작용했다.

업계는 카드사 실적 악화 주요 원인으로 ‘가맹점 수수료율 하락’이라고 입을 모았다. 지난달 말 소액결제 업종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를 포함해 2007년부터 최근까지 가맹점 수수료율이 모두 11번 내렸다.

이 같은 실적 하락은 앞으로 더 속도를 낼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올해 연말 적격비용 산출 때 추가로 수수료율을 인하하겠다고 예고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는 특히 정부와 여당이 담뱃세를 편의점 매출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데 우려를 나타냈다.

편의점 업계는 담배가 편의점 매출 절반을 차지하지만, 담뱃값의 70%는 세금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나라에서 거두는 세금에 대한 카드수수료를 자신들이 부담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카드업계는 세금을 포함한 전체 금액을 결제한 대가로 수수료를 받고 있다는 입장이다. 세금 부담을 이유로 특정 업종만 별도 기준을 적용하면 유류세나 주세 등 간접세가 부과되는 다른 품목에서도 같은 요구가 이어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자영업자 지원방안으로 매출에서 담뱃세를 제외하면 업계가 최대 1천750억원 안팎 수익이 감소할 것으로 추산된다"며 "유류세와 주세에도 비슷한 요구가 이어지면 최대 3천500억원 추가 손실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