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관리·임금인상 등 이견차 커

조선3사 CI

[월요신문=김덕호 기자]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의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여름 휴가를 마치고 돌아왔지만, '유휴인력 관리', '임금 인상' 등 견해차가 커 교섭 일정조차 잡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의 경우 당장 오는 9월부터 발생할 유휴인력 2600여 명에 대한 해법 마련이 시급하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역시 유휴인력 문제를 두고 노조와 이견을 보인다.

협상에서 가장 큰 갈등을 보이는 곳은 현대중공업이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노조와 사측 실무자들의 대화만 오갈 뿐 차후 협상 일정은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핵심 의제는 이번달로 일감이 끊기는 해양사업부의 인원 관리 부문이다.

해양사업부의 경우 현재 약 2600여명의 인력이 근무 중이다. 사측은 이 중 일부 인원(약600여명)을 일반 상선 등 선박 제조에 투입하고, 나머지 2000여명에 대해 무급휴가를 시행한다는 방안을 내놨다.

또 경영정상화까지 ▲기본급 20% 반납 ▲기본급동결 ▲유연근무제 도입 ▲월차 유급휴가 폐지 후 기본급화 등을 제시하며 노조와 협상에 임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협상 일정이 잡히지 않았지만 회사와 노조 실무자의 대화는 이어지고 있고, 고용문제에 관한 TF는 가동되고 있다"며 "고용문제나 교섭안에서 노사 갈등 사항이 많아 급격한 상황변화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노조 관계자 역시 "노조와 회사의 견해차가 크고 사측이 제시한 2000여명의 무급휴직을 노조원들이 찬성하지 않을 것"이라며 "의견조율이 안될 경우 협상안을 수정하거나 더 강한 투쟁을 통해 고용보장을 지켜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중공업은 무급 순환휴직 시행을 검토 중이다.

별도의 노조가 없는 삼성중공업은 '노동자협의회'라는 단체를 통해 임금 협상을 벌이고 있다. 현재 노동자 협의회는 기본급 5.1%(10만286원)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올해까지 소급해 적용하고, 새로이 ▲희망퇴직 위로금 인상 ▲혹한기 휴식시간 신설 ▲고용보장 등의 안을 넣었다.

다만 회사측은 기본급 동결 및 무급 순환휴직을 제시하고 있어 노조와 큰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갈등이 클 것으로 보이는 것은 '고용보장' 명시 부문이다.

삼성중공업은 2016년 채권단에 제시한 자구안에서 인력의 30~40%를 줄이겠다는 목표를 내놓은 바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아직 2200여명의 잠재적인 구조조정 대상자가 남아 있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현실적 타개책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현재의 인적구조는 지난 2008년~2012년에 만들어진 체계다"며 "매출이나 이익구조가 크게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관리직이나 근무 인력 규모가 호황이던 시절에 맞춰져 있어 유휴인력에 대한 관리가 어렵다"라고 전했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교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기본급 4.11%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사측이 임금 10% 반납 및 상여금 분할 지급안을 내놓으며 대립하자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또 일부 노조 간부들의 경우 간헐적인 부분 파업을 시행하는 등 요구사항 관철을 위해 투쟁하겠다는 반응이다.

다만 대우조선해양이 약 13조에 달하는 대규모 자금지원을 받은 터라 이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다. 또 채권단 역시 파업이 이뤄질 경우 추가 자금지원이나 선박 선수금 보증(RG)을 중지하는 등 강경 대응 입장을 밝힌 터라 대대적인 파업이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노조가 지난해 요구했던 기본급 3.8% 인상안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동결됐던 터라 이번 협상에서 기본급 인상안을 관철하려는 노조의 의지가 크다"며 "임단협과 관련해 회사의 실무자와 노조 실무자가 접촉하는 등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