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저성과자 퇴출 프로그램 도입 즉각 중단” 엄포

황윤철 BNK경남은행장이 지난 3월 본점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BNK경남은행>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북한산 석탄·선철 불법반입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북한산 선철 수입업체와 신용장 거래를 한 은행이 경남은행으로 밝혀졌다. 경남은행은 이 같은 내용이 공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번에는 ‘저성과자 퇴출 프로그램’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경남은행은 직원 생산성 향상과 일과 삶의 균형, 즉 워라밸 증진을 위해 ‘성과향상 프로그램’ 도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면, 성과향상 대상자로 지정된 직원은 별도 영업조직에 배치돼 영업점 서포터즈, 포터블브랜치 및 무빙뱅크 지원, 대내외 행사지원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이후 성과향상 프로그램 대상자로 6개월을 지낸 뒤에는 “LP(Low Performer)”로 발령해 후선배치된다.

금융노조는 “대상자의 직책에 ‘저성과자’라는 낙인을 찍어 모욕을 주겠다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와 관련 노조는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저성과자 퇴출 프로그램 도입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금융노조가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경남은행 사측은 ‘주52시간 근무 시대에 걸맞은 근로문화 혁신’, ‘워라밸 실현 위한 근무혁신’이라는 해괴망측한 논리로 사실상 경남은행의 모든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저성과자 퇴출제도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며 “저성과자 퇴출, 박근혜 정권의 해고연봉제 탄압을 다시 현실화하려는 자들이 경남은행 노동자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프로그램 내용을 뜯어보면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주52시간 상한제를 실적압박 정당화로 연결시키는 뻔뻔함이 아닐 수 없다”며 “저성과자 퇴출 프로그램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망신 주기’ 모욕성 연수 프로그램도 이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경남은행은 단순히 성과주의를 장려하는 수준을 넘어 인권유린에까지 이르렀다”면서 “이렇게 비인간적으로 노동자를 멸시하는 반인권적 노동탄압은 어떤 경우에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엄포했다.

경남은행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시행계획이 나오지 않은 내용”이라며 “관련 내용에 관해서는 말씀드릴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은행은 논란이 불거진 선철 수입업체 신용장 발행과 관련해서도 “징구 서류를 통해 수입물품이 러시아산임을 확인하는 등 정당한 과정을 거쳐 신용장을 발행했다”며 “수입업체의 수입물품 원산지 확인은 은행에 제출된 서류를 통해 이뤄지는 부분으로 수입물품의 원산지가 러시아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