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팀의 박상융 특검보가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허익범 특검 등 특검 수뇌부는 20일 오전 회의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사 기간 30일 연장을 요청할지 등도 논의했지만, 결과는 '마지노선'인 22일 최종적으로 결정해 발표하기로 했다.

특검법은 수사를 모두 끝내지 못했거나 기소 여부를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 대통령의 승인 아래 수사 기간 30일을 한 차례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연장요청은 1차 수사 기간이 만료되기 3일 전인 22일까지가 마지노선이며, 대통령은 만료일인 25일까지 특검에 결과를 내려야한다.

아울러 1차 수사 기간 종료를 5일 남긴 20일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보완 수사에 착수했다. 이는 지난 18일 새벽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 이틀 만이다.

특검은 20일 오후 '드루킹' 김동원씨의 측근인 '초뽀' 김모씨를 소환해, 그가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개발 및 운용에 관여한 혐의와 김 지사와의 관련성 등을 묻고 있다.

박상융 특별검사보는 "법원이 '댓글조작의 공범이 누구인지'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봤다"며 "김 지사 측이 낸 소명자료나 실질심사 내용을 놓고 보완 수사를 통해 혐의 입증에 최선을 다하려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박 특검보는 보완 수사 과정에서 김 지사가 다시 소환되거나 구속영장이 다시 청구될 가능성이나, 지난번 구속영장에서 제외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추가될 수 있는지 등과 관련된 질문에는 "말씀드릴 수 없다"고 일축했다.

특검 내부에서는 김 지사와 함께 이번 사건에 연루된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 백원우 민정비서관에 대한 보완 조사 필요성 등을 고려할 때 연장이 필요하다는 말이 나오지만, 박 특검보는 송인배·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아직 참고인 신분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특검팀은 여권을 중심으로 거세게 쏟아지는 ‘정치 특검’이란 비판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응하지 않겠다"며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