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2018.08.21./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최근 '고용쇼크'에 대해 "어제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를 포함한 국무위원 모두가 자리를 걸고 위기를 타개해야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통해 "고용과 민생이 참담하다"며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면서 일자리위원회를 가동하고 추경예산을 두 차례 편성·집행하는 등 몸부림쳤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 자신, 깊은 책임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전날(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고용 악화 상황에 대해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워크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고,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달라"고 당부한 것과 관련해서는 "위치와 역할에 따라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일단 결론이 나면 그에 따라야 한다"며 "엇박자나 부적합한 언행이 더는 노출되지 않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국회 상황과 관련해서는 "지난주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협치의 틀을 만들고 민생의 해결에 힘을 모으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여야는 '민생경제법안 TF'를 가동해 민생법안과 규제혁신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며, 특히 "이제 정부도 국회의 입법논의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서 상가임대차보호법, 재난안전법, 규제혁신법안 등 시급한 법안들이 빨리 처리되도록 나서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덧붙여 이 총리는 "고용사정이 엄중하므로 재정의 역할이 더욱 긴요해졌다"며 "사업효과가 제대로 나타나도록 내년도 예산을 꼼꼼히 편성하고 국회심의에 충실히 대비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와 관련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1일 “수석보좌관 직 거는 거 임하는거 아니라 대통령도 특단의 각오로 (고용부진) 상황 임해야 한다”고 힐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께서 어제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하면서 어려운 고용상황 직을 거는 자세로 임하라는데 대통령도 그렇게 해달라”며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등을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소득주도성장론 놓고 청와대와 정부가 드디어 아무 말 대잔치 하고 있다”며 “경제정책 담당하는 김동연 부총리는 필요하면 정책 기조 바꾸겠다고 하고 장하성 실장은 국민들 성과 체감하고 있다고 하고 있고. 두 양반 엇박자에 대해 김의겸 대변인은 서로 같은 의견이라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동연 부총리도 필요하다면 아니라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 잘 듣길 바라고 장하성 실장 도대체 무슨 근거로 국민들 성과 체감하고 고용상황 개선될 것으로 확신하는지 밑도 끝도 없는 맹신 그만 접어달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