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한국철강협회 회장 / 사진 = 한국철강협회

[월요신문=김덕호 기자] 최정우 한국철강협회 회장이 철강통상환경이 변하고 있고,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이 속도를 내고 있어 이에 대한 현명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30일 최정우 회장은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스틸 코리아 2018(Steel Korea 2018)' 행사 개회사에서 철강과 관련된 국제 통상환경 변화와 4차산업혁명, ICT 등 새로운 변화에 적극 대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철강업계는 글로벌 공급과잉 및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응하여 정부와 합심하여 업계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대응하고, 더 나아가 우호적인 무역환경을 만들기 위해 국제적 공조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산업간 경계가 무너지는 초연결 사회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철강산업도 예외일 수 없다"며 "제품의 설계, 생산, 물류, 서비스까지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반이 적용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변화하고 적응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라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한 박명재 국회의원(국회철강포럼 대표의원)은 축사를 통해 "미국발 무역규제가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으며 철강 수요산업도 둔화되어 수출과 내수 모두 비상등이 켜진 상황"이라고 말하고,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발전과 번영의 결실을 맺어왔듯이, 지금의 위기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장지상 산업연구원 원장이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에 대해 기조연설이 있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유석현 두산중공업 고문의 ‘철강산업 미래 혁신성장 전략’ ▲이종석 성균관대 교수의 '철강공정 지능화를 위한 인공지능의 적용 사례' ▲진서훈 고려대 교수의 '빅데이터 분석과 합리적 의사결정' ▲이규봉 한국스마트제조산업협회 부회장의 '중소제조업을 위한 스마트공장 개념과 구축방안'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한편 이번 스틸 코리아 2018에는 최정우 한국철강협회 회장을 비롯해 홍경태 대한금속재료학회 회장, 박명재 국회의원,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이휘령 세아제강 부회장, 김창수 동부제철 사장, 손봉락 TCC동양 회장, 이민철 철강협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