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19일 오전 광주 서구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8개 지방 환경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2017.10.19./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자유한국당은 7일 과천을 포함한 경기도 8곳의 신규택지 후보지 관련 자료를 사전에 공개한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을 기밀 유출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인 박순자 의원과 간사인 박덕흠 의원 등은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한국당에 따르면 당초 국회 국토위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 조사를 위한 긴급 현안 질의를 계획했지만 민주당의 비협조로 국토위가 열리지 못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한국당은 오는 10일 긴급 현안 질의를 통해 이 문제를 직접 추궁하자 했다"며 "민주당이 의사 일정을 합의하지 않아 이뤄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왜 본인 관련 사건에는 꽁무늬를 빼는 것이냐"며 "무슨 일로 의사일정에 협조하지 않는지 국민께 소상히 밝히라"고 민주당에게 요구했다.

한국당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퇴와 국정조사까지 촉구했다.

박 의원은 "검찰 수사와 별도로 김 장관도 진상 파악 명분이라고 직원들에게만 책임을 미루지 말라"며 "장관직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규탄했다.

덧붙여 "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국정감사를 통해서도 낱낱이 밝히고 이로 안되면 국정조사까지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박덕흠 의원은 "신 의원은 국가적 기밀사항인 수도권 택지개발 계획을 휴대폰으로 몰래 찍어와 외부로 유출했다"며 "불법으로 유출한 문서에는 신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도 의왕과 과천이 포함돼있었다. 이 지역 부동산업자와의 유착관계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은 꼬리 자르듯이 국토위에서 신 의원을 사임시키겠다고 하지만 이번 사안은 사임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검찰은 빠른 시일 내에 조사에 착수해주기 바라며 결과에 따라 신 의원을 비롯한 관련자들은 법적, 정치적 책임을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오는 11일에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박덕흠 의원은 “서류 등이 준비되는대로 바로 고발할 것”이라며 “검찰은 사건의 중대성을 고려해 이른 시일 내에 조사에 착수해 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