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차려진 남북정상회담 서울 프레스센터 대형 화면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일차 회담을 위해 입장하는 장면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9./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북한이 2박 3일로 예정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첫날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회담 소식을 하루 지난 19일 보도해 "회담은 진실하고 호상 이해의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고 호평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제5차 북남수뇌회담 진행,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 동지와 문재인 대통령사이에 회담이 있었다'는 제목의 기사로 정상회담 소식을 전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6시쯤 “역사적인 제5차 북남수뇌회담(남북 정상회담)이 18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되었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을 진행하시었다”고 밝혔다.

중앙통신은 "회담에서는 판문점 선언을 전면적으로 충실히 이행하여 북남관계발전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교환이 진행되었다"며 "호상(상호) 관심사로 되고 있는 중요 문제들에 관한 솔직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시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중앙통신은 "회담은 진실하고 호상 이해의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통신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조선노동당 본부청사 방명록에 '평화와 번영으로 겨레의 마음은 하나! 2018.9.18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이라는 글을 남겼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조선중앙통신>은 남북 정상간 정상회담과 더불어 김 위원장이 직접 평양국제공항에서 문 대통령을 영접한 사실, 김 위원장과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 이후 함께 삼지연 관현악단의 환영공연을 관람한 사실, 목란관에서 환영만찬을 진행한 사실 등도 별도 기사를 통해 보도했다.

이 기사에서 특히 만찬에 대해서는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18일 역사적인 북남수뇌상봉을 위해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환영하는 성대한 연회를 마련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가을이 오면 다시 만나자고 하신 약속을 잊지 않으시고 평양에 초청해줬으며 극진히 환대한 데 대한 감사의 정을 표시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