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즈프롬뱅크, 빗썸에 거래소 운영 협력 제의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러시아 대형 국책은행 최고위 임원들이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을 방문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부문 기술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18일 오후 가즈프롬뱅크의 올렉 왁스만 부회장, 예카테리나 프롤로비체바 부사장을 비롯해, 가즈프롬뱅크의 전략적 파트너사인 디지털호라이존의 이리나 왁스만 매니징 디렉터, 러시안퀀텀센터(RQC) 루슬란 유느소프 최고경영자(CEO) 등 7명은 서울 강남구 빗썸 본사를 방문했다.

가즈프롬뱅크는 러시아 최대 에너지 국영기업 가즈프롬의 금융자회사로 러시아 3대 은행에 속한다.

허백영 대표 등 빗썸 관계자들과 가즈프롬뱅크 측은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부문 기술협력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또 한국과 러시아의 암호화폐 시장 상황과 정부 규제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특히 왁스만 가즈프롬뱅크 부회장은 가상화폐 거래소 운영과 거래 시스템 구축 등 부문에서 빗썸에 협업을 제의했다. 그는 향후 거래소 설립 의사를 내비치며 빗썸과 조인트벤처(JV) 설립 등 협력 가능성에 대해 거론했다.

빗썸 관계자는 “이번 방문은 러시아 대형은행 고위급 인사들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러시아 외에도 한국 암호화폐거래소 시스템과 운영방식에 대해 배우려는 각국 정부와 기업들의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에는 몽골 내각관방부 차관 등 정부 고위관계자들이 빗썸을 방문해 자국의 에너지 산업에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방안을 구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