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서울시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서울시가 2018년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9곳을 최종 확정했다. 근린재생일반형 5곳, 주거환경개선사업 후보지 4곳이다.

21일 시에 따르면 올해 신규 서울형 도시재생지역은 ▲강동구 성내2동 ▲동작구 사당4동 ▲강북구 인수동 ▲성동구 송정동 ▲도봉구 도봉동 ▲은평구 신사동 ▲성북구 정릉동 ▲구로구 개봉동 ▲중랑구 면목동 등이다.

모두 저층주거지 재생지역이다. 근린재생일반형은 5년 간 지역당 총 100억원이 지원된다.  주거환경개선사업 후보지는 주민 동의 50%를 확보한 후 구역지정을 마치면 예산을 지원받아 사업에 착수할 수 잇다. 3년 간 지역당 20억~40억원 내외의 혜택이 있다.

서울시는 주민이 참여해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9개 지역에 5년 간 총 600억원 내외의 마중물 사업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단 향후 부동산시장 과열 조짐이 나타나면 활성화계획 승인을 보류하거나 사업 추진시기를 조정 또는 취소할 계획이다.

서울형 도시재생 외부 평가위원회 심사위원장인 김호철 교수(단국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는 “근린재생사업에서 주민의 참여는 도시재생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희망지사업을 통해 주민참여가 확대됐거나,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우선하여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10월 중 공모를 통해 2019년도 서울형 도시재생사업 준비단계인 희망지사업 대상지 15개 내외를 선정을 시작한다. 희망지사업 대상지는 11월 선정될 예정이다. 해당 지역에는 주민교육 등 주민역량강화사업에 7000만~1억4000만원이 지원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주민역량 강화단계를 거쳐 시행하는 서울형 도시재생이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9곳을 추가 선정함에 따라 서울시 전역으로 도시재생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서울시는 그간의 다양한 도시재생모델로 전국 도시재생의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