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산업 구조조정 중단 촉구…릴레이 1인 시위 예고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하 사무금융노조)이 정부의 지속된 카드수수료율 인하 정책에 맞서 대정부 투쟁을 진행할 것임을 예고했다.

사무금융노조는 1일 정부의 지나친 카드수수료율 인하 정책과 카드산업 구조조정에 반발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지난 10년간 정부 및 정치권의 표심(票心)을 위해 8차례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가 단행되었다”며 “이러한 조치들은 이해당사자인 영세·중소사업자 및 자영업자들에게는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 카드사 순이익은 전년 대비 33%나 감소하고 카드사들은 인력 감축, 서비스 축소 등 노동자 및 고객들에게 고통을 강요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이르렀다”며 근본적인 대책도 없이 카드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볼모로 하는 여론몰이식 정책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최근에는 은행계 카드사들을 중심으로 자사 은행에 합병될 것이라는 언론기사가 연이어 보도되고 있다”며 “열심히 일한 것 외에 아무 책임도 없는 카드노동자들은 구조조정 및 생존권 위협이라는 절벽을 마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노조는 카드산업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발전과 더불어 더 나은 대국민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제공해야 할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부는 카드 산업의 숨통을 조여 국민들에게 실속 없는 선심을 쓸 것이 아니라, 카드산업에 대한 신사업·신기술 도입을 장려하여 글로벌 금융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될 것”이라며 “국민의 편의를 증대시키고 그로 인한 수익은 다시 시장에 환원할 수 있는 선순환 구도를 만들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사무금융노조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와 함께 청와대 및 금융위 앞에서 카드산업 종사자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으로 강력한 총력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