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항공사별 총 정비비 및 해외 의존도/사진=김상훈 의원실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국내 항공사들이 항공기 점검을 목적으로 해외 정비 업체에 연간 1조원이 넘는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토교통부가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에게 제출한 ‘항공사별 항공정비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 동안 우리나라 항공사가 항공기 정비를 위해 해외외주로 지출한 비용이 1조173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총 정비비 2조2793억원의 절반(51%)을 외국업체에 지불한 셈이다.

지출액이 가장 컸던 부문은 항공정비(MRO)의 핵심인 엔진 및 부품분야다. 이 분야 해외 정비비는 1조400억원 수준이다. 다음으로는 기체정비 965억원, 운항정비 362억원 순이었다.

업체별로는 아시아나항공이 5257억원(해외의존도 77%)으로, 해외업체에 가장 많은 외주를 맡겼으며 대한항공이 3968억원(33%), 저비용항공사(LCC) 6곳은 2508억원(61%)을 지출했다.

역시 국내항공사의 경우 엔진·부품분야에서 해외의존도가 심각했다. 아시아나의 경우 90%(4496억원)를 의존했으며, LCC는 71%(2266억원)의 의존율을 보였다. 자체 항공기 정비시설을 갖고 있는 대한항공 또한 엔진 및 부품정비는 40%(3643억원)가량을 외국업체에 맡겼다.

김 의원은 “해외에 연 1조원씩 새는 물량을 국내로 돌린다면 그 자체로 대량의 고급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정부는 MRO분야에 대한 적극적 투자를 통해 여객분야에 과도하게 치우친 항공업계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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