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한국전력의 자회사인 한전KPS 전사적 비리 행위가 적발됐다. 상당수의 직원이 '시간외 근무 명령서'를 허위로 기재하는 식으로 특별 수당을 챙겨온 것으로 드러난 것.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국정감사를 준비하던 중 한전KPS 내부 직원이 '레드휘슬(공공기관 비리 고발사이트)'에 올린 'OH휴가 철폐' 투서를 발견했다"며 "조사 과정에서 상당수의 한전KPS 직원이 허위 시간외 근무기록 작성 등으로 1000억원대의 특별수당을 챙겨간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한전KPS 일부 직원은 수당 외에도 OH휴가(오버홀 휴가) 명목으로 연간 많게는 8일이 넘는 특별휴가를 다녀왔다. 오버홀 정비기간 때는 근무인력의 최대 90%가 원전에 출입도 하지 않은 채 임금을 받아 갔다.

OH휴가는 한전KPS 발전소 정비 근무자들이 주 40시간과 근로기준법에서 급여로 허용되는 28시간의 시간외 수당을 초과하는 근무를 할 경우 이에 상응하는 특별휴가를 주기 위한 제도다.

추가 근무 28시간을 초과해 2주일간 근무하면 1일의 휴가를 주고, 1주일을 더 초과하면 0.5일의 특별휴가를 주는 형태다.

이훈 의원은 "무작위로 원전 OH 근무자의 시간외 근무명령서 기재사항을 토대로 출입기록을 비교 분석한 결과 조직적인 허위 근무 비리가 발견됐다"며 "대부분의 근무자가 초과근무를 하지도 않은 채 버젓이 시간외 근무를 했다고 명령서에 허위로 기재하고 초과 수당을 받아 챙긴 것을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7월 16일부터 8월15일까지 한빛2호기 제23차 계획예방정비공사에 투입된 한전KPS 직원의 시간외 근무자를 조사한 결과 304명의 팀원이 일한 것으로 나왔다. 총 시간외 근무시간만 1만1495시간이다. 하지만 팀원 304명 중 90.13%인 274명은 해당 기간 원전에 출입한 기록이 없었다. 9.8%만인 30명만이 발전소를 출입했다.

이 의원은 한전KPS의 엉성한 근태관리가 이러한 비리 행위를 가능하게 만들었다고 질타했다.

그는 "한전KPS는 2005년 이후부터 최근까지도 정확한 근태관리 시스템을 마련하지 않았고, 현장에서 근무자들이 작성한 시간외 명령서 및 확인서를 단 한 차례도 제대로 점검하지 않았다"며 "검증 없이 지급된 시간외 수당만 지난 10년간 720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이훈 의원은 "한전KPS의 전사적인 비리에 대해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며 "관련자에 대한 엄중 조사와 처벌이 이뤄질 때까지 끝까지 파헤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