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제주 서귀포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강정마을 주민과의 대화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8.10.11./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 해군관함식 사열을 마치고 11일 해군기지 건설 문제로 11년간 대립해온 강정마을 주민들을 만나 "재판이 확정되는 대로 사면 복권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제주 국제관함식이 끝난 뒤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에서 강희봉 강정마을회장 등 주민 6명을 만나 "저는 대통령 후보 시절에 강정마을 문제 해결을 약속했고, 지금도 그 약속을 잊지 않고 있다"며 마을 주민들에 대한 특별 사면을 약속했다.

이에 강희봉 강정마을 회장은 문 대통령에게 "사법처리 된 강정마을 주민에 대해 사면·복권 등 아무런 구원조치가 없는 실정"이라면서 "상생의 공동체 정신을 다시 꽃 피우기 위해서는 사면·복권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강 회장은 "사면·복권은 강정마을 공동체의 완전한 회복을 여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현직 대통령이 지난 11년간 극심한 갈등을 빚은 강정마을을 직접 찾아 “대통령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사실상 사과한 것은 처음이다. 2007년 참여정부 때 기지 건설이 결정됐던 만큼, 보수정권 9년간 일방통행식 사업 추진으로 갈등이 깊어졌다고는 해도 ‘결자해지’를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12개국 19척의 외국 군함과 46개국 대표단이 참가한 국제관함식 사열행사에서도 "제주는 평화의 섬이다. 이념 갈등으로 오랜 시간 큰 고통을 겪었지만 강인한 정신으로 원한을 화해로 승화시킨 곳"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정부 안팎에서는 이번 관함식을 상처가 온전히 치유되지 않은 제주가 아닌 다른 곳에서 열 것을 검토했지만, 이번 기회에 이념갈등을 뛰어넘고 상처받은 이들을 위로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중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콘셉트의 관함식은 문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 하에 추진됐다. 부산 등이 관함식의 후보지로 거론되는 와중에 제주기지를 강력하게 밀어붙인 것은 문 대통령이었다. "설사 제주 관함식에 가다가 (주민의 반대에 막혀) 그냥 돌아오더라도, 꼭 참석하려고 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는 후문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처음부터 관함식을 제주도에서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계셨고, 설사 (반대 시위로) 가다 되돌아오더라도 꼭 참석하겠다는 뜻을 여러차례 밝혔다"며 "참여정부 때 강정마을에 해군기지를 만드는 문제가 처음 결정됐고, 주민들이 많은 고통과 상처를 받았기 때문에 이를 치유하겠다는 뜻"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