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최근 전북은행의 한 지점에서 현금 5000만원이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해당 사건의 범인이 은행 지점장인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전북은행 측은 이를 두 달 동안 경찰에 신고조차 하지 않고 사건을 축소·은폐하려고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전북은행 등에 따르면 지난 8월 전북은행 익산의 한 지점 금고에 보관하던 현금 5000만 원이 도난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현금은 시재금으로 은행이 고객의 예금을 대출하고 남겨놓은 돈이었다.

전북은행은 사건 발생 직후 금고 출납담당 직원과 지점장 등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지점 내 CCTV를 확인하는 등 자체 조사를 벌였다. 조사 결과 범인은 해당 지점의 지점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지점장은 휴가를 가기 전날 쇼핑백에 시재금을 챙겨간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최근 이 사건을 확인하고 은행 관계자 등을 상대로 경위를 파악했다. 경찰 관계자는 “은행 지점장이 시재금을 횡령한 정황을 확인하고 수사에 착수했다”며 “수사 초기라 자세한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전북은행은 사건 발생 2달여가 지나도록 경찰에 신고조차 하지 않는 등 안일한 대응으로 큰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정감사시즌과 맞물려 부담을 느낀 전북은행 측이 사건을 내부적으로 축소·은폐하고자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전북은행 측은 뒤늦게 해당 지점장을 직위해제하고 징계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A씨의 직위를 해제하고 징계위원회에 회부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면서 “사건 발생 직후 해당 사건에 대해 일일이 파악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된 것”이라며 논란을 일축했다. 이어 “피해금액은 모두 변제한 상태이며 아직 조사와 징계절차가 진행중인 상태”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으로 전북은행은 내부관리 시스템에 큰 구멍이 드러났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현금 도난 사건으로 전북은행의 신뢰성에 큰 금이 가게 됐다”면서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선 철저한 재발 방지 대책도 중요하지만 일각에서 꾸준히 지적되어 온 금융 공공성 강화가 더욱 절실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