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을 한 모습을 13일 보도했다. 2018.06.13./사진=노동신문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2020년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것으로 보는 미국인들이 지난 3월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이같은 상승세가 북미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미국 CNN방송은 14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관인 SSRS와 함께 성인 1009명을 대상으로 지난 4~7일 유·무선 전화통화를 통해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3.8%포인트)에서 응답자의 46%가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선 실패 전망이 아직 많기는 하지만, 앞서 지난 3월 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되지 못할 것이라는 견해가 54%에 달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국인들이 점점 더 많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고 CNN은 평가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41%로 지난 8월 조사 때의 36%보다 올라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트럼프의 상승세에 미국 중간선거(11월 6일) 이전으로 2차 북·미 정상회담 시기를 확정할 것처럼 비핵화 협상에 속도를 내던 미국이 뜸해졌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지연되면서 한국과 미국 사이에 북한에 대한 제재를 완화하는 문제를 둘러싼 입장차이가 불거지는 일이 잦아지고 있어, 연내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마저 나온다.

한동안 잠잠했던 대북 강경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12일(현지시간) 인터뷰를 통해 북미회담 시기를 “앞으로 두어 달 뒤”라고 지나치게 여유로운 기간을 내놓기도 했다.

또 미 재무부는 최근 대북제재 대상 명단에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 경고문구를 추가하며 북한을 압박했다.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 이벤트를 중간선거에 유리하게 활용하고자 선거 전에 개최하려 속도를 냈지만, 이내 북한의 비핵화 속도가 미 유권자의 표심을 이끌만하지 않다고 결론내린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나 이러한 북한의 비핵화가 중간선거에도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해, 아예 2년 뒤인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까지 활용할 이벤트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 때를 위해 비핵화 협상 스케줄을 넉넉하게 재조정 했다는 것.

미국 내 정치적 스케줄과 상황 변화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타격을 입힌 사례가 과거에도 있었다. 그 중 하나가 2004년 10월 21일 타결된 북·미 제네바 합의다.

북·미 간 첫 비핵화 합의로 기대가 컸지만 불과 보름여 만에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당시 빌 클린턴 행정부가 야당인 공화당에 참패하면서 제네바 합의는 흐지부지 돼 버렸다.

미국의 이같은 태도에 우리 정부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회담에서 "적어도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왔다는 판단이 선다면"이라고 전제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프랑스가 대북 제재 완화를 위한 비핵화 촉진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물론 북미관계가 이전처럼 냉각상태로 돌아간 것은 아니기에 희망을 품을 수도 있다. 특히나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북한과 관련해 "많은 좋은 일들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재차 낙관론을 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허리케인 마이클이 강타한 플로리다를 방문하기 전 기자들에게 북미 관계 관련 "매우 잘 돼가고 있다. 관계들도 매우 좋다"며 긍정적인 발언을 했다.

특히나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0년 동안 아무도 하지 못한 것을 우리가 3∼4개월 만에 해낸 것을 여러분도 안다"고 자랑한 뒤 "북한 문제는 매우 잘 돼가고 있다"고 재차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방송된 CBS 방송 '60분'과의 인터뷰에서도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과 관련, "지금까지는 훌륭한 성과를 이뤘다"며 '김정은을 신뢰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를 정말 신뢰한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두고 보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