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위메프-SGI서울보증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 사옥 전경. <사진=KB국민은행>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이 온라인쇼핑몰 입점 중·소 판매업자에 대한 금융지원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은 18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위메프, SGI서울보증과 함께 위메프 온라인쇼핑몰에 입점해 있는 중·소판매업자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3사는 온라인쇼핑몰 입점 중·소판매업자가 운전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비대면 금융상품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국민은행은 중·소판매업자의 선정산(대출) 전 과정을 PC 및 모바일로 진행할 수 있는 비대면 정산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소판매업자는 현금 유동성을 조기에 확보하고, 원활한 재고 관리 및 금융비용 절감 등 업무 편의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민은행은 올해 초 온라인플랫폼에 입점해 재화를 판매 중인 중·소판매업자에 대한 금융지원을 목적으로 공급망금융(Supply Chain Finance) 애자일(Agile) 조직을 신설했다. 하반기에는 공급망금융을 포함한 ‘Transaction Banking’ 팀을 신설해 기업자금관리서비스(CMS)를 기반으로 한 기업금융 종합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타 온라인쇼핑몰 입점 중·소판매업자도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제휴 쇼핑몰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공급망금융 활성화를 통해 온라인쇼핑몰 및 중·소판매업자 모두와 상생할 수 있는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