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정규직 징계 141건, 고위직 절반 이상 차지

사진 = 문진국 의원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인 국립생태원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문진국 의원(자유한국당)은 국립생태원의 최근 5년간 정규직 직원 징계 및 인사조치 관련 국감자료를 분석한 결과 총 141건의 징계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국립생태원은 최근 5년간 13건의 징계, 41건의 경고, 87건의 주의조치가 있었는데 총 141건 중 고위직이 절반 이상을 차지해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직급별 징계건수를 보면 지난 5월 기준 정규직 217명 중 임원 4건, 수석급 16건, 책임급 51건, 선임급 38건, 원급 32건으로 고위층으로 갈수록 징계율이 높았다.

인사위원회에서 징계한 내용은 뇌물수수, 직장 이탈, 업무처리 저해, 근무 중 음주 등이다. 이 중 환경부 퇴직자 출신의 책임급 이상 직원이 받은 징계 건수는 5건이다.

주요 사례로는 수석급 직원의 뇌물 수수, 멸종위기종 2급인 담비 이송 중 분실 후 재포획, 종교중립위반 등이 있다.

문 의원은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지 5년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뇌물수수와 근무 중 음주 사건이 다수 발생했고, 모범을 보여야 할 고위직의 절반 이상이 징계를 받는 등 기관의 도덕적 해이가 만연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국민들은 국립생태원이 시행하고 있는 생태계 보전 사업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으므로, 공공기관으로서 공직기강 해이 문제를 근절하기 위한 조직 전체의 각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립생태원은 생태연구·보전·교육·전시 기능의 생태종합기관으로 2013년 10월 28일 환경부 산하기관으로 출범해 2014년 1월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지난 7월 제3대 원장으로 박용목 원장이 취임했다. 박 원장은 2014년 국립생태원 설립 초기 비상임이사로 활동했고, 농림식품과학기술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박용목 원장은 취임사에서 "국립생태원의 연구성과를 높이고 전시와 교육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기관으로 발전시키겠다"며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