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할 것이라며 들어보이고 있다. 2018.10.19./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野)3당이 함께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향이 논의되고 있어, 야 3당의 공조 가능성도 거론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9일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거듭 촉구하며 야권 공조를 통한 대여 강도를 올렸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대책회의를 통해 “강도 높은 국정조사를 통해 누가 청년의 기회를 빼앗아 갔는지 반드시 그 실체를 가려낼 것”이라며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고 검찰 수사 의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기로 했다.

한국당이 지난해 5월 정권교체 이후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것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등을 포함해 이번이 벌써 여섯 번째다.

김 원내대표는 "어제 국토교통위 국감에서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288명 중 19명이 임직원의 친인척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하며 "비단 국토정보공사나 서울교통공사만의 문제가 아닐 수 있다는 개연성이 충분한 만큼 전면적인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이번 주말에는 대대적인 규탄대회를 통해서 국민을 기만하는 문 정권의 가짜일자리와 고용세습 실태를 규탄할 것”이라고 밝히며 “국민을 기만하는 가짜일자리와 국민 뒤통수를 치는 고용세습은 결코 용납 못 할 권력형 범죄 행위라는 점을 문 정권은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도 분명하게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한다"며 "민주평화당도 이 부분에 대해서 여러 가지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다른 야당과 협조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바른미래당도 다음 주 중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노동조합 자녀의 고용 세습과 우선 채용 등 일부 노조의 기득권이 확인됐고 서울교통공사에서도 그 실체가 밝혀졌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서울교통공사에 대한 진상을 조사하고 국민 앞에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도 앞서 서울교통공사 논란과 관련해 강경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채용 비리는) 공정경쟁을 기대했던 청년층의 기대를 무참히 짓밟은 범죄행위"라며 "평화당은 이번 의혹에 대해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비롯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할 것이고 부정한 채용에 대해서는 끝까지 채용 무효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