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2018년 경기도 국정감사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2018.10.19./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여야는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경기도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지사의 '김부선 스캔들', '조폭 연루설', '고소고발' 등을 쟁점으로 날 선 공방을 벌였다. 특히나 이 지사를 둘러싼 각종 소문에 대해 노골적인 지적이 오가면서 이날 국감은 청문회장을 방불케 했다.

◆의문의 ‘녹취’로 물든 오전 국감

이날 국감은 이재명 지사와 관련한 전화녹취 오디오 공개 등 문제로 여야 의원 간 거친 언쟁이 오가며 시작부터 파행됐다.

이 지사에 대한 공방은 이채익(울산남구갑) 자유한국당 의원이 포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국민이 궁금해하는 사항”이라는 말로 “김부선 관련 일로 많이 시끄러워서 도정 운영이 제대로 되겠냐”고 질문했고, 이 지사는 "전혀 지장이 없다"고 즉각 답했다.

이 의원은 또 이 지사의 친형 강제입원 문제와 경찰 자택 압수수색 문제를 놓고 "과거의 업보라고 보는가"라며 "성남시장부터 지금까지 정치활동을 하며 진행한 제소 현황을 제출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이 지사는 "(친형 문제는) 2012년에 벌어진 일이고 이미 두번의 선거와 경찰이 스크린했던 사안으로 지나치다는 문제 제기"라며 "국정감사는 국가가 위임한 사항 등이 적정히 집행되는지 감사하는 곳이지, 도지사의 개인적 사항을 조사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날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은 인재근 행안위원장에게 "이 지사에 대한 가족관계 녹취 2개를 틀고 싶은데 논의를 해달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 문제는 과연 이 지사가 경기도지사의 자격이 있는가와 경기도민과 국민의 믿음이 달린 것"이라며 "국회에서 공개적으로 틀지 않으면 틀 수 없는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측이 조 의원에게 반발하자 조 의원은 "여당이 고압적"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에 가세해 이채익 한국당 의원이 "어제도 여당 의원들이 2시간 가까이 참석 안 해서 파행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민주당 홍익표(서울 중·성동갑) 의원이 "어제 서울시 국감장에 야당 원내대표가 와서 '난동'을 부렸기 때문"이라고 반박하며 여야 의원들 간 큰 소리와 막말이 쏟아졌다.

결국, 홍 의원이 난동이라는 표현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의원들과 이 지사 간 질의·응답은 이날 오전 10시 55분께에야 진행됐다.

오후 속개된 국감에서 인재근 안행위원장은 조원진 의원을 향해 "국정감사 및 국정조사 법률 제8조에 따라 녹취 재생이 어렵다"며 녹취재생을 불허했다.

이에 조 의원은 “녹취재생 어렵다고 해도 내가 못 틀 것도 아니다”라며 “녹취재생에 대해 알러지 반응하지 말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도 조 의원은 "요즘 이 지사가 압수수색 등 엄청난 압박을 받아서 안됐다"며 오전에 언급한 녹취를 끝내 재생하지 않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2018년 경기도 국정감사에 참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2018.10.19./사진=뉴시스

◆여배우 스캔들·조폭 연루설 수면 위로 올라온 오후 국감

점심 이후 이어진 오후 질의에서는 선거기간동안 이재명 지사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언급됐다.

본질의에서는 여야 의원들 모두 “도지사가 취임 100일만에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는 등 도정 차질이 우려된다“며 ”도민들을 위해 여배우 스캔들 등 3대 의혹에 대해 빠르게 해결하라”고 주문했다. 

특히나 조원진 의원은 “성남시장 때와 관련된 조폭 연루설은 정치인으로서 굉장히 아픈 이야기”라며 “미투 운동과 비슷하게 이야기 되는 여배우 스캔들도 마찬가지”라고 노골적으로 이 지사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경상북도의 경우 2016년 17개였던 폭력 단체가 17개에서 3개로 줄었고, 경상남도도 14개에서 3개로 줄어 전체적으로 학폭 단체가 줄어드는 추세”라며 “경기도는 거꾸로 학폭 단체가 늘어나고 있는데...”라고 운을 뗐다.

이어 “이 지사가 조폭연루설을 풀어야 관련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것”이라며 도내 학교 폭력단체 증가를 지적하면서는 조폭연루설을 언급했다.

이에 이 지사는 조폭 연루에 관해 ”한 마디로 음해다. 개인적으로 직위를 이용해 조폭에 이익을 주거나 하는 것을 가장 혐오한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