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22./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교통공사에서 직원 친·인척 정규직 특혜 전환이 있었다는 의혹을 놓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지자, “감사는 객관적이고 공정하고 전문적인 기관에서 하는 게 맞다”고 반박했다. 덧붙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가짜뉴스'라며 야당의 의혹을 해명했다.

◆野 "친인척이 서울시의원이거나 전·현직 공무원인 경우 현황을 제출해달라"

국토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22일 서울시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의 시작부터 총공세를 펼쳤다. 야당 의원들은 서울교통공사와 관련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3월 진행한 가족 재직 현황 조사에 대한 자료 제출을 박 시장에게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이헌재 의원은 "채용비리 관련 직원 조사를 했다는데 응답률 99.8%가 맞는지 11.2%가 맞는지, 자료와 전체 친인척 채용이 몇 명인지, 그 중 정규직 전환인원은 어떻게 되는지, 이것과 관련해 향후 정원 감축 계획이 있는지를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김석기 의원은 “이 문제가 비단 교통공사 문제가 아니다”라고 문제를 확장시켜 "박원순 시장 재임 이후 현재까지 서울시와 시의회에 임명된 개방직·임기직 공무원 사촌 이내 친인척 현황, 임기제 공무원 임용 현황 사촌 이내 친인척이 서울시의원이거나 전·현직 공무원인 경우 현황을 제출해달라"고 청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앞서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사태에 대한 국민적 공분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야3당 명의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다"며 서울교통공사 직원 친·인척 정규직 특혜 전환 의혹 국정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의 서울교통공사 특혜 채용 논란에 관련된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2018.10.22./사진=뉴시스

◆與 "허위뉴스, 감사는 공정한 기관에서..."

이에 맞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감은 검증된 사실을 갖고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마치 채용비리로 확정된 양 표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윤관석 의원은 “응답률을 놓고 언론 등에서 11.2%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며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응답률이 99.8%이고 이 가운데 11.2%가 친인척이라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이 제기한 서울지하철 5대 노조위원장 아들의 특혜입사 의혹과 관련해 조선일보가 정정보도한 것을 지적하며 “언론 스스로도 정정보도 했다”며 허위사실이자 가짜뉴스임을 강력히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규희 의원은 “권위 있는 일간지에서 서울시 교통공사 1만7천84명 중 친인척 조사를 했는데 친인척이 11.2%까지 된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이는 의도하지 않은 선의의 가짜뉴스”라고 명명했다.

그는 이어 "먼저 입사하신 분이 있고 친인척이 나중에 입사하는 건데 이렇게 따지면 비율이 5.6%로 낮아진다. 먼저 입사한 분은 아무 문제 없다. 각각 입사했다가 사내커플 됐으면 그분들은 빼야 된다. 11.2%라고 하니 '열 명 중 한 명도 넘네'라고 일반 국민이 이해해 걱정을 끼쳐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나 이같은 논란에 박원순 서울시장은 "아무래도 감사는 객관적이고 공정하고 전문적인 기관에서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실시에 동의하냐'는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 질의에 “채용에 있어 어떤 불공정함이나 차별도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 저희도 철저히 조사를 하겠다”면서도 이같이 답했다.

이 의원은 박 시장이 ‘공정한 기관’을 언급하자 “국회를 모독하는 발언이다”라고 발끈하며 “우리는 공정하지 않다는 말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시장은 "그런 뜻은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이 의원은 "저에겐 그런 식으로 들렸다"고 불쾌한 감정을 누그러뜨리지 않았다.

한편 이번 고용 세습 논란에 대해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의 최대 이슈는 유치원비리와 고용세습 등으로 왜 국회가 필요한지 각인시키는 계기가 됐다”며 “그러나 만약 감사원이 헌법 독립기관으로 제구실을 했다면 이런 국민적인 분노가 있을 수 있을까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원은 처절한 반성을 하고, 대국민공개사과를 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완영 자유한국당 의원도 “(고용세습은) 비단 서울교통공사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지방공기업 전반의 고용세습에 대한 감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