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2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회가 23일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다운 계약서 작성, 증여세 탈루 등 각종 의혹에 휩싸여 자정을 넘긴 시각까지 이어갔다.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 의원들은 23일에 시작한 청문회를 24일 0시께를 넘기며 이틀간 조 의원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서는 조 후보자의 위장전입과 다운계약서 작성, 장남 명의를 도용한 아파트 투기, 차남의 증여세 고의 지연납부 등의 의혹을 제기하며 조 후보자의 도덕성이 화두에 올랐다.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은 "문재인 정부 고위공직자 인사기준에 세금탈루, 위장전입이 있는데 조 후보자는 이 안에 들어간다"며 청와ㆍ대의 인사기준에 조차 부합하지 않는 후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장남의 강남 8학군 진학을 위해 위장전입을 했는데 전형적인 위장전입이자 위장전입으로는 가장 나쁜 케이스"라며 위장전입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증여세를 탈루했고 장관 후보자로 지목되니까 그제야 세금을 냈다"며 "단국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차남 재산을 증식한 의혹도 있다"고 말해 각종 의혹을 모두 화두에 올렸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가 환경정책평가연구원(KI) 원장으로 활동하던 당시 보수당의 대북 정책을 비난하는 글을 올린 것과 관련 “조 후보자의 과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시글 등을 살펴보면 후보자가 환경부 장관으로 임명됐을 때 해당 조직을 정치적 중립성을 띤 채 이끌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임 시절 허위사실 적시로 인한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돼 벌금형에 처해졌던 바 있다”며 “어떤 이유로 유죄판결을 받은 것이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과거 사려깊지 못한 행동에 대해 깊이 사과한다"며 위장전입에 대해 사과했다.

이어 “YMCA 활동 당시 이명박 전 시장의 대중교통 버스 차로제 정책과 관련한 언론의 의혹 보도를 인용하는 과정에서 약식 기소를 당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증여세 탈루 등에 대해서 적극 해명했다.

이날 청문회에선 조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 외에도 환경부 현안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하지만 조 후보자의 부실한 자료 제출과 위장전입, 편법 증여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졌고 청문회는 이날 밤 11시 넘어 까지 진행됐다.

결국 청문일정을 10월 23일∼24일 이틀로 변경하는 인사청문계획이 의결됐고 청문회는 24일 오전 0시15분께 마무리됐다.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청문보고서는 24일 여야 간사간 협의를 통해 적격, 부적격 등 채택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