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지현호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 4년간 3800억원에 달하는 공사비 증액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도한 사업계획 변경은 예산부담·사업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민경욱 의원(자유한국당)은 철도공단에서 제출받은 최근 4년간(2014~2017년) 발주공사 설계변경 자료를 통해 이 같이 지적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철도공단은 해당 기간 607건의 철도공사를 발주했으며 이 중 17%에 해당하는 101건은 설계변경이 이뤄졌다. 이로 인해 발생한 추가 공사비는 3787억원이다.

증액 이유로는 물가변동이 2055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현장여건변동(2016억원), 지자체 요구 등 민원(239억원) 순이다.

민경욱 의원은 “기본계획에서 사업비가 조정되면 예산을 적기에 투입하지 못하는 등 공사지연 우려와 함께 무리한 공정으로 인한 부실시공의 우려도 있다”며 “최초 사업계획 수립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정확한 총사업비와 사업기간을 도출하고 과도한 사업계획 변경을 통한 추가 예산부담이나 사업추진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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