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위, 현대로템 K2 전차 현장시찰

국회 국방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현대로템 방산생산공장을 시찰하고 있다(사진은 왼쪽부터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 안규백 국방위원장, 이주영 국회부의장)./사진 = 현대로템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국회 국방위원회(국방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26일 현대로템 창원공장을 방문했다. 변속기 결함으로 전력화에 차질이 생긴 K2 전차의 2차 양산 현황을 직접 파악하기 위해서다.

26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이날 안규백 국방위원장 등 국방위 소속 의원 8명은 창원공장에서 K2 전차 사업 현황 보고를 듣고 방산생산공장과 K2 전차 보관장을 둘러봤다.

현대로템 창원공장의 K2 전차 보관장에는 파워팩만 탑재하면 완성되는 K2 전차가 59대나 쌓여있다. 파워팩 핵심부품인 변속기가 내구도 검사를 합격하지 못한 탓이다.

방위사업청은 지난 2월 제109회 방추위를 통해 국산 변속기를 외산 변속기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K2 전력화도 2019~2020년으로 늦췄다.

문제는 지체상금 관련 책임 소재다. 현대로템과 방위사업청은 K2 전차 2차 양산 수정계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납기지연 기간 중 885일은 체계업체인 현태로템의 귀책이 없다고 판단해 납기연장을 인정해주기로 했다. 하지만 이를 제외한 기간은 지체상금면제원 등을 통해 추가 검토하도록 제안했다.

그러나 현대로템은 이를 거부했다. 정부와 변속기 생산업체가 개발한 변속기가 내구도 검사를 합격하지 못한 것이 납기지연 이유이기에, 귀책 여부를 판단하는 내용이 계약조건에 반영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대로템측은 "K2 전차 2차 양산의 납품지연 사유는 현대로템이 아닌 정부에서 개발 주도한 변속기의 문제"라며 "방사청이 인정하지 못한 납기 연장 기간에 대해 추가 검토가 즉시 이뤄져 검토 결과를 반영한 수정계약이 체결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K2 전차의 적기 전력화로 전력공백을 최소화함과 함께 국내 방산업체 경제기반 유지를 위해 조속히 2차 양산 사업이 진행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안규백 위원장은 “K2 전차의 정상적인 전력화를 위해 방사청 등 관계 기관들이 함께 논의해 지체상금 문제 등 방산업계 고충을 신속히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