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2019년 본예산 편성안 발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2018.11.05./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로 미뤘던 분당경찰서 관계자에 대한 고발계획을 전격 철회해 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고발장을 제출하기로 했던 이 지사 측 백종덕 변호사는 6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서 '경찰을 고발하지 말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해 왔다"며 "이 지사와 상의해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백 변호사는 “(당이) 고발하지 말아 달라고 한 이유에 대해서는 자세히 듣지 못했다”면서도 “당에 소속된(여주·양평 지역위원장) 사람으로서 요청을 받아들였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당의 요청을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해 고발장을 제출하진 않았지만, 경찰 내 일부 비상식적인 수사행태는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측은 당초 5일 경찰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지만 고발장 내용 보완을 이유로 고발장 제출을 6일로 연기했고 끝내는 고발 철회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집권당 소속 광역단체장이 경찰을 고발하는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것.

이는 이 지사가 SNS 등에 "촛불 정부 수립과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데 박근혜·이명박 정권 때보다 더 심한 일을 벌어지고 있다", "정치경찰" 등을 언급한 데서 비롯됐다.

결국 이번 고발이 자칫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려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는 인식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건조작 직권남용 경찰.... 검찰에 고발키로’라는 제목의 글로 자신의 심경을 밝힌 바 있다.

이 지사는 “직권남용으로 형님을 강제입원 시키려 했다는 경찰 수사결과에 잠시 말문이 막혔다”며 “경찰은 ‘대면진찰을 거부하는 환자에 대한 강제대면진찰 절차 진행’을 ‘대면진찰 없이 대면진찰을 시도했다’는 무지몽매한 순환논리로 ‘직권남용죄’라 주장하고 그에 맞춰 사건을 조작했다”고 힐난했다.

이어 그는 “대다수 경찰관은 격무 속에서도 나라에 충성하고 국민에 봉사하고 있는데 이 사건 수사경찰과 지휘라인은 권한을 남용하고, 정치편향적 사건조작으로 촛불정부 경찰의 명예와 권위를 훼손하고 있다”며 “부득이 수사경찰과 지휘라인을 고발인 유착, 수사기밀 유출, 참고인 진술강요, 영장신청 허위작성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