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선거인 6286명 등 노조원 확보 순항
민주노총, '사측 개입' 등 의혹제기

지난 9월 금속노조가 포스코 노조 설립 기자회견을 갖는 모습 / 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김덕호 기자]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노총 금속노련 등 복수노조가 포스코에 자리잡은 가운데 '단일 단체교섭권' 획득을 위한 양대 노조의 막판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8일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에 따르면 오는 12월 결정될 '사업장내 단체교섭창구 단일화'를 앞두고 양대 노총의 세 불리기와 명분 찾기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총은 한국노총의 급격한 확대에 의혹을 제기하는 등 조합원 간 갈등도 심화되는 양상이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노동법에 따르면 하나의 사업장에 복수 노조가 설립되는 것은 허용되지만 단체교섭 과정의 혼란 방지를 위해 교섭 창구의 단일화를 인정하고 있다. 때문에 각 노조는 보다 많은 조합원을 모집한 후 '단일 단체교섭권' 획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민주노총은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를 설립해 세력 확대에 나서고 있고, 한국노총은 지난 9월 ‘노조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켜 노조원 확보에 들어간 바 있다.

각 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까지 모집된 조합원은 민주노총 2000여명(추정), 한국노총 6200여명 수준이다.

한국노총의 경우 다소 늦게 조합원 모집을 실시했지만 빠른 속도로 인원이 확보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선거인 6285명을 확보하고, 조합원 총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선출했다.

새로 선출된 지도부는 8일 신입 집행부를 열고, 상견례와 간담회를 마칠 예정이다

한국노총 금속노련에서 새 지도부를 선출하면서 각 노조의 단일 단체 교섭권 획득을 위한 움직임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단일 단체교섭권은 1차적으로 노조간 자율 교섭에 의해 이뤄지지만 현 시점에서 양대 노총의 입장차이가 있어 자율적으로 조율은 이뤄질 가능성이 적다. 이에 지방노동청의 판정 결과에 따라 단체교섭권을 갖은 노조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노동계 관계자는 "양대 노총 모두 주도권을 쥐려는 의지가 크다"며 "현 시점을 기준으로 볼 때 지방노동청은 다수의 노조원을 확보한 한국노총의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또 "보통 지방노동청의 조율 및 검토 기간이 10일정도 소요되지만 상대측 노조에서 이의제기를 하면 추가적으로 10일 정도 더 검토 기간을 갖게 되기 때문에 노동청의 판단은 12월 중순에서나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최근 급 성장한 한국노총의 노조원 수 확보에 대해 의혹의 시선을 보이고 있다.

포스코지회 관계자는 "사측에서 노조활동을 통제하는 등 개입하기 위해 한국노총에 노조원들을 밀어주고 있다"며 "9명이던 노조원이 단순간에 6000명으로 늘었고, 이중 파트장 등 사용자성향이 강한 노동자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50년 무노조 경영이 원천적으로 봉쇄되자 특정 노조를 밀어주는 등 불법행위를 하는 것이 의심된다"며 "부당 행위와 관련된 정황이 있어 이에 대한 구체적 증거를 채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노조원들의 성향이 있고, 우리측이 열심히 노조원을 확보한 것"이라며 "대략 1만7000~1만8000명 정도인 전체 정규직 중 현재 35%의 노조원을 확보했고, 노조원 모집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