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에너지 컨설팅기업 에코시안과 업무협약 체결

나재철(사진 왼쪽) 대신증권 대표이사와 권오경(사진 오른쪽) 에코시안 대표이사가 사업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신증권>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대신증권(사장 나재철)이 증권업계에서 처음으로 탄소배출권 시장 선점에 나선다.

대신증권은 13일 서울 중구 대신파이낸스센터에서 친환경·에너지 컨설팅기업 에코시안과 탄소배출권 사업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사는 탄소배출권 시장에 대한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시너지를 창출할 방침이다.

우선 양사는 탄소배출권시장 분석 및 리서치, 배출권관리전략 컨설팅, 실물·파생상품 중개, 배출저감 프로젝트 파이낸싱 주선, 외부사업인증실적(KOC) 투자 등 탄소배출권 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에서 미래먹거리를 찾을 계획이다.

특히 대신증권은 정부의 온실가스 정책에 부응하고 탄소배출권 규제대상 기업들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대신증권은 지난 2월 업계 최초로 환경부 장외중개업무를 승인받아 6월 할당배출권 장외중개를 수행했으며, 한-EU(유럽연합) 배출권거래제 협력사업단 정책방향 수립에도 참여하는 등 탄소배출권 시장 진출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배영훈 대신증권 S&P사업단장은 “탄소배출권 사업은 강력한 정부 정책으로 기업의 배출권 관련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관리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의 확대 및 연계 가능성도 커지고 있는 만큼 탄소배출권 사업의 리딩 증권사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