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건설현장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TV가 1일 보도했다. 2018.11.01./사진=조선중앙TV 캡처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북한 관영매체가 1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방과학원에서 첨단전술무기시험을 지도했다고 보도한 가운데, 북한의 정치적 의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국방과학원 시험장을 찾으시어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 시험을 지도하셨다"며 "우리 당의 정력적인 영도 아래 오랜 기간 연구개발되어 온 첨단전술무기는 우리 국가의 영토를 철벽으로 보위하고 인민군대의 전투력을 비상히 강화하는 데서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고 밝혔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전술 무기의 위력을 보고 "저 무기는 '유복자무기'와도 같은데 오늘의 이 성공을 보니 우리 장군님 생각이 더욱 간절해진다"고 말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다만 통신은 북한이 실험한 구체적인 무기 종류는 밝히지 않았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순항(크루즈)미사일, 방어용 대공 미사일 등 다양한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북한이 구체적으로 무기를 밝히지 않고 전략무기가 아닌 '전술무기'라고 언급한 점에 비춰볼 때 '정치적 메시지'의 의도가 더 커보인다는 의견이다.

특히 최근 북미 협상의 답보 상황을 의식한 대미 견제성 행보로 분석되는 가운데 전략무기가 아닌 전술무기 실험을 참관한 것은 북미협상의 '판' 자체를 깨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이 자신들의 전술무기 위력을 강조한 것은 최근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미사일기지 관련 보고서로 북한의 중ㆍ단거리 미사일에 대한 문제제기가 미국 조야에서 대두된 상황을 의식했기 때문일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북한이 이 같은 강경한 방식을 택한 것은 비핵화에 대한 보상으로 받아내야 할 대북 제재 완화와 관련한 협상력을 높이려는 일종의 '역 전략'일 가능성도 제기한다. 

한편 정부도 현재까지 김 위원장이 확인한 북한의 전술무기 종류를 확인 못하고 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구체적인 무기 언급이 없어서 추가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시험 지도 보도와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의 군사 분야 공개활동은 그동안 간헐적으로 진행이 돼 오긴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매체 보도에 '첨단전술무기'라고 표현돼 있는데 전술무기라는 표현으로 미뤄 재래식 무기로 추정하고 있으나 '첨단'과 관련해 추가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