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CI, 삼성중공업 CI

[월요신문=김덕호 기자] "지난 3년간 혹독한 구조조정 과정을 통해 외견이나 재무적으로는 회사가 정상화를 이뤘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인재가 빠져나가는 손실이 있었다. 인적 역량에 대한 우려가 커졌고, 지금과 같은 인적 구조로는 지속 성장에 대한 회의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지난 3년간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 나섰던 대우조선해양이 과도한 인력 감축의 역풍을 우려하고 있다. 선박 생산직은 물론, 선박 설계, 기술인력 부문에서 대규모 인력을 감축한 결과 젊은 인력의 유출이 컸고, 아직 제대로 된 충원조차 없어서다.

삼성중공업 역시 대우조선해양과 비슷한 고민을 보이고 있다. 생산 경쟁력을 유지하는 한편 연구·개발 인력의 유출을 막기 위해 연구소를 이전하는 등의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 대우조선해양, 4년만의 인력 공채…”주임 직급 실종”

인력 구조조정과 관련, 가장 큰 우려를 보이고 있는 회사는 대우조선해양이다.

“미래를 책임져야 할 젊은 인재들의 유출이 너무 많았다”는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발언과 같이 생산직과 연구인력 모든 부문에서 많은 인원이 회사를 비웠다.

거제조선소 내 근로자에 따르면 지난해의 경우 생산직 근무자의 퇴사가 늘어나면서 업무간 연계가 이어지지 않는 등 적지 않은 생산 차질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R&D분야 연구인력 및 영업 인력의 경우 최근 4년간 신규 직원의 입사가 없어지면서 ‘주임’직급 실종이 가시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014~2016년 조선업의 시황이 불안정, 회사의 분식회계 적발, 강력한 구조조정 등 조선소를 떠나려는 인력을 잡아 둘 명목이 없었던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측은 11월 대졸 신입사원을 중심으로 신입사원의 채용에 나섰다. 2014년 이후 첫 신입사원 모집이지만 인원은 많지 않다. 모집 인원은 ▲설계 ▲생산관리 ▲재무회계 ▲경영관리 ▲구매 ▲연구개발(R&D) ▲영업 등 7개 분야이며 인원은 50여명 수준이다.

다만 정 사장이 “고급 인력의 경우 외부 수혈도 고려하고 있다”는 방침을 밝힌 만큼 R&D인력의 경우 추가 인력 확보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직 인원에 대해서는 모집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당초 진행하기로 했던 인력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재검토하는 등 최대한 현 인원을 유지하는 데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다만 상선과 해양플랜트 부문의 인력 구성을 따로 두지 않겠다는 내부 방침에 따라 경력직모집이나 현 정규직 인원에 대해 요구하는 기술 수준은 현재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재 조선업계에서는 R&D인력과 달리 생산인력의 확보에는 크게 집중하지 않는 분위기"라며 "생산인력의 경우 조선 3사 모두 ‘기술교육원’ 등 인원 확충을 위한 내부 시스템이 갖춰져 있고, 협력사의 고 기량자에 대한 특채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인원 확보가 용이하다"고 전했다.

◆ 삼성중공업, 연구인력 지키기 총력…협력사 인력 모집

삼성중공업의 경우 지방 근무를 선호하지 않는 성향이 큰 연구인력 유출의 방지를 위해 판교 R&D센터를 설립, 인원들의 이동을 완료했다. 또 생산성 저하 방지를 위해 약 150명에 달하는 협력사 인력의 모집도 시행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2014년 연말 이후 거제조선소와 서울 서초사옥에 나눠 근무하던 연구·개발 인력의 근무지를 판교 연구개발센터로 변경했다. 업황침체, 구조조정 우려가 상존하는 상황에서 연구 인력들의 수도권 이직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이다.

지난 9월에는 ▲설계·기술직 ▲생산·공정 관리직 ▲해외 영업직 ▲경영지원직(재무) 등 3급 신입사원의 공채를 시작하는 등 인력 수급의 안정을 위한 움직임도 있었다.

늘어난 수주량에 맞추기 위해 생산직 인원 확충도 시작했다. 삼성중공업 측은 고정비 급증 우려에 따라 정규직의 숫자를 크게 줄였지만 생산 관리직 등 필수 인력에서의 경쟁력은 아직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인력의 확충은 삼성중공업의 사내 협력사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 9일 거제시와 합동으로 개최된 직업 설명회에서 협력사의 인원 150명에 대한 모집이 이뤄진 바 있다. 또 내년 연말까지 3000명의 협력사 인원 확충이 필요하다는 전망이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매출 외형 급격히 줄인 것을 가정한 상태에서 인력 구조조정 계획을 수립했기 때문에 내년 이후의 업황에서는 맞지 않는 선택이 될 수 있다"며 "많은 정규직 인력의 구조조정이 있었지만 생산 능력을 커버할 수 없을 정도로 무리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