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대치국면을 이어왔던 여야가 국회 정상화 방안에 적극 합의하면서 이르면 다음달부터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 국정조사를 연다. 

이에 따라 박원순 서울시장의 증인 출석이 유력해진 가운데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박 시장의 채용비리를 캐내는 데 집중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5당은 지난 21일 국회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 국정조사를 열기로 약속했다.  

여당인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요구한 국정조사를 받아들이는 대신 그 대가로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와 사립유치원 관련법 등 민생법안 처리를 얻어냈다.

무엇보다 이번 국정조사의 쟁점으로는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국정감사 당시 유민봉 자유한국당 의원은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3월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한 1285명 중 재직자 자녀나 형제, 배우자 등 6촌 이내 친인척이 108명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지난 20일에는 기존 직원과 친인척 관계인 근무자 7명이 추가로 발견되면서 기존 직원의 친·인척 채용 규모가 더 존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박 시장이 지난 2011년 보궐선거 당시 캠프에 속해있던 서울지하철과 서울도시철도공사 노조 해고자들이 선거 후 대거 복직됐다는 주장도 제기되면서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밖에도 시 방침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된 일반 업무직 근로자들이 일반 사무직으로 직무전환을 요구한 의혹, 5200억원 순손실에도 불구하고 1280억 성과급 잔치 의혹, 200명의 해외연수 등의 논란이 제기된 상태다.

한편 이같은 소식에 대해 서울시는 국정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는 입장을 밝혔지만, 아직까지 한 건의 비리 사실도 밝혀낸 것이 없다는 점을 들며 국정조사가 정치공세의 장으로 변질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 내 반발도 제기되는 모양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지난 2013년 발생한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까지 포함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박 시장과 가까운 박홍근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야당은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해) 결국 단 한 건도 사실로 밝히지 못하고 정치공세로 일관하다 급기야 국회를 보이콧하며 몽니를 부렸다”며 “(당 지도부가) 보수 야당의 막무가내식 협박정치 앞에서 의혹만 갖고 국정조사를 수용한 건 납득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박원순계인 기동민 의원도 “앞으로 야당이 의혹 제기만으로 생떼를 쓰면 정치적 타협이라는 미명 아래 흥정을 할 수밖에 없도록 하는 나쁜 선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