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8.11.2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논란 등에 휩싸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당내조치에 대해 "정무적으로 판단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지사 관련) 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실제로 잘 모른다"며 "사건의 수사과정, 검찰의 공소과정, 법원의 재판과정을 보고 이야기할 사안"이라고 못 박았다.

당내 일부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나오고 있는 이 지사의 탈당 요구에 일단 선을 그은 것이다. 이 지사와 관련해 이 대표가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표는 "(혜경궁김씨 사건) 뉴스가 처음 나왔을 때 대변인이 당의 입장을 잘 밝혔다"면서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은 언론에 보도된 것 말고는 우리도 잘 모른다. 언론 보도에도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게 혼동돼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찰 수사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한 이 지사의 발언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답변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일축하며  '이 대표가 친문(친문재인) 진영 의원들에게 이재명 사건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달라고 했다는 말이 있다'는 물음에는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현재로서는 우리가 무슨 말을 해서도 안되고 (입장을 밝혀도 당 화합 등에)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고 말을 아꼈다.

아울러 이 대표는 "과거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그날 바로 본인의 잘못된 처세에 대해 본인이 시인하고 사과를 했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없어서 당에서 징계 절차를 밟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경수 경남지사나 이 지사는 본인이 부인하고 있기에 당에서도 신중히 접근할 수밖에 없다"며 "어느 정도 재판과정에서 사안이 확인이 돼야 당에서 절차를 밟을 수 있지 현재 상태에선 밟을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최근 민주당이 기존 연동형 비례대표제에서 입장을 바꾼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 이 대표는 "민주당은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와 석폐율제를 공약했다"며 입장을 바꾼 것이 아니라고 입장을 명확히 했다.  

다만 그는 "다수당이니 모든 것을 확보하는 것에 비해 소수당은 이에 못미치니 양보할 수 있다는 것이지, 100% 비례대표 의원을 소수당에게 몰아주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구체적인 연동 방법에 대해서는 정치개혁 특위에서 논의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야권의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한 것과 관련한 민주당 내 반발 기류에 대해 “정기국회 끝난 이후 국정조사를 하더라도 아무런 변화 없다”고 당내 의원들의 반발을 잠재웠다.

이 대표는 이어 “서울시 철도공사 문제 때문에 (국회가) 파행됐는데 서울시 있을 때 근무했던 직원에게 자세히 물어보니깐 문제 제기됐던 것이 거의 없다고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