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강력 반발 '파업' 예고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합작법인을 통해 광주에 완성차 공장을 설립하는 '광주형 일자리' 논의가 사실상 마무리됐다. 이르면 6일 광주시와 현대차는 조인식을 통해 최종 협약을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4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역 노동계로부터 포괄적 협상 전권을 위임받은 시 협상단은 전날 오후부터 이날까지 이틀간 현대차와 막판 협상을 벌여 현대차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 설립에 잠정 합의했다. 광주형 일자리 공약화 이후 4년 6개월 만이다.

시는 오는 5일 오전 10시30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잠정 합의안에 대한 공식 추인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후 6일 광주시와 현대차 간 본협약과 노사민정결의서가 필수인 부수협약을 더해 최종 타결할 예정이다.

협의회 위원장인 이용섭 시장의 주재로 열리는 5일 협의회에는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 백석 광주경실련 대표 등 노사민정협의회 위원이 모두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그동안 광주시와 현대차 간에 진행된 완성차 공장 투자협상 경과 보고와 함께 선진 노사관계에 관한 광주시 최종 협상안에 대한 공동 결의를 논의하게 된다.

최종 협상안의 주요 내용은 안정적인 노사관계 정착을 위한 상생발전협의회 구성 방안과 선진 임금 체계 도입, 적정 노동시간 구현, 인력 운영 방안 등을 담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에 거부감을 표현해 온 현대차 노조는 이에 대해 즉각 반발하며 파업을 예고했다.

현대차 노조는 오는 5일 확대 간부회의를 열고 6일이나 7일 파업에 돌입하는 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또 광주형 일자리 관련 사측 체결 당사자 등을 업무상 배임 등으로 고소하는 방안 등 법적 대응도 고심 중이다.

노조는 사내 소식지를 통해 "5만 조합원의 고용을 사수하고, 자동차산업 동반몰락을 방지하기 위해 광주형일자리 저지에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설립해 빛그린산단 내 62만8000㎡ 부지에 자기자본 2800억원, 차입금 4200억원 등 총 7000억원을 투입, 연간 10만대 규모의 1000cc 미만 경형SUV 공장을 세우는 프로젝트다.

기존 완성차업체 임금의 절반 수준의 적정임금을 유지하는 대신 정부와 지자체가 주택, 교육지원 등 사회임금을 통해 소득을 보전해주는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이다.

광주시는 이를 통해 정규직 1000개, 직·간접 일자리 1만~1만2000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