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지현호 기자] 공기업의 도덕적 해이 현상에 대한 비난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대형 납품 비리의혹이 불거졌다.

6일 경찰, 가스안전공사 등에 따르면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내부 감사에서 통신 회선 설치 사업 관련 계약서 위조 등을 발견하고 이를 경찰에 알렸다.

이후 수사가 진행되면서 가스안전공사 간부 A씨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수수 혐의로 입건돼 조사를 받았다. 하지만 A씨는 충북 음성군 본청사 통신 회선 설치 사업 입찰 및 유지 보수 등에 관여하면서 특정 통신사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통신사는 2008년부터 10여년간 가스안전공사의 통신사업을 수주해 왔다. 비위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A씨는 1990년대 가스안전고앗에 입사해 전산 관련 업무를 20년 이상 담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A씨는 수사에 난항을 겪던 경찰이 가스안전공사를 압수수색하면서 통신 회선 사업자 계약 관련 문서 등을 확보하는 등 수사망이 좁혀지자 해외로 도피했다.

가스안전공사는 현재 A씨를 무단결근 등의 사유로 퇴직처리한 상태다.

업계에서는 이번 비리 규모가 수십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공개경쟁입찰이 이뤄졌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안으로 수의계약 체결 관행의 문제점이 다시 드러난 것으로 보고 있다.

가스안전공사측은 "현재 경찰 조사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정확한 비리 규모 등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A씨는 무단결근으로 인사위워노히에 올라가 퇴직처리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통신사측은 "가스안전공사 직원의 문제로 뇌물 또는 입찰 과정에서 문제가 있던 것은 아니다. 계약은 정상 절차를 거쳐 이뤄졌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법인카드를 충북 청주의 특정지역에서 편중 사용하고 내역을 조작해 허위자료를 제출했다 비난을 받고 있다. 공사 노조 역시 최근 청와대 앞에서 김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