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상 대설이자 서울 최저기온이 영하 9도를 기록하는 등 한파가 찾아온 7일 오전 서울 광화문 거리에서 시민들이 옷깃을 여민 채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절기상 대설인 오늘(7일)은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올 겨울 들어 최강의 한파가 찾아왔다.

이날 아침 기온은 서울 -9도, 인천 -8도, 수원 -7도, 춘천 -11도, 강릉 -4도, 청주 -4도, 대전 -5도, 전주 -3도, 광주 -1도, 대구 -3도, 부산 1도, 제주 5도 등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의 날씨를 보이고 있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4도, 인천 -4도, 수원 -2도, 춘천 -1도, 대전 -2도, 전주 -1도, 광주 1도, 대구 0도, 부산 3도 등 전국이 영하에 머무는 곳이 많겠다.

이날 현재 인천과 경기, 강원 등 중부 내륙과 충북, 경북 일부 시·군에는 한파주의보가 내려졌으며, 경기와 강원, 경북, 전남·북, 충남 일부 시·군과 인천, 서해 5도, 울릉도·독도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됐다.

기상청 측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안과 충남, 전라도, 제주도는 구름이 많이 끼고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며 “이 눈이 8일까지 이어지며 다소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도 있겠다”고 예보했다.

7~8일의 예상 적설량은 충남서해안, 전북, 전남서해안, 제주도산지, 서해5도, 울릉도·독도에서 2~7㎝(전북 서해안 10㎝ 이상), 충남 내륙과 전남 내륙은 1~5㎝다.

기상청은 이번 추위가 주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수도관 동파나 농작물 피해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