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나 염모제나 문신염료 관련 부작용도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 사진=한국소비자원

[월요신문=최은경 기자] 최근 헤나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헤나 염모제나 문신염료 관련 부작용도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12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10개월간(2015년 1월∼2018년 10월)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헤나 관련 위해사례는 총 108건으로 조사됐다.

올해에만 지난 10월까지 62건에 이를 정도로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위해사례 품목별로 살펴보면 ‘헤나 염모제’가 105건(97.2%)이었으며 ‘헤나 문신염료’는 3건(2.8%)이었다. 성별로는 여성이 98건(90.7%)으로 대다수였으며, 연령대는 40대~50대 중장년층이 52건으로 전체의 73.2%를 차지했다.

부작용은 피부발진과 진물, 가려움, 착색 등 다양했다. 그중 최근 염색 후 피부가 검게 착색돼 몇 달간 지속되는 사례가 59.3%(64건)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소비자원은 또 시중에 판매 중인 헤나 제품 10종(염모제 6종·문신염료 4종)의 표시·광고실태를 조사한 결과, 의학적 효능이 있거나 부작용이 전혀 없는 안전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오인할 우려가 있는 표현이 다수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염모제 6개 제품 가운데 3개 제품은 ‘모발 성장 촉진’, ‘탈모 예방’ 등 의학적 효능이 있는 것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5개 제품은 ‘무독성’, ‘인체 무해’ 등의 표현을 사용해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제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 측은 사용 전 주의사항으로 제품 전 성분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또 개인 체질별 알레르기 유발성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과거 이상이 없었더라도 체질 변화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매회 반드시 패치테스트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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