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중소제조사인 선우커뮤니케이션, AT&S와 함께 5G 인빌딩 안테나를 개발하고 설치를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신축 건물에 5G 인빌딩 안테나를 설치하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건물 안에서 단말을 통해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5G 인빌딩 안테나 개발을 완료하고 통신 시설을 구축하는 신축 건물에 설치를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대형 건물들은 벽 등이 많기 때문에 전파가 건물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손실율이 높다. LTE, 5G 등 무선통신서비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는 인빌딩 중계기, 인빌딩 안테나 등 인빌딩 전용 장비가 필요하다.

고객들은 5G 스마트폰 등이 보급되고 5G 인빌딩 중계기가 설치되면 건물 밖은 물론 대형 건물 안에서도 자유롭게 고품질의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는 이 안테나를 중소 제조사인 선우커뮤니케이션, AT&S와 함께 개발했다.

새로 개발된 5G 인빌딩 안테나는 5G 주파수는 물론 LTE 주파수도 수용하도록 설계됐다. 이 안테나를 설치하는 경우 우선 LTE 서비스를 이용하고, 향후 건물 안에서 5G 서비스가 제공되면 안테나 교체 없이 5G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게 된다.

윤오한 LG유플러스 Access담당은 “이번 5G 인빌딩 안테나 개발로 대형 건물 안에서의 5G 서비스 제공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며 “언제 어디서나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5G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인빌딩 중계기 개발 등 5G 네트워크 준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