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호 산림청 차장이 12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정선 가리왕산 활강경기장 복원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산림청이 강원도 정선군 가리왕산 활강경기장을 예정대로 전면 복원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종호 산림청 차장은 12일 정부대전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강원도가 지난 10일 곤돌라, 관리용 도로 존치 계획을 담은 ‘가리왕산 생태복원 기본계획’을 최종 제출함에 따라 전면 복원에 대한 의지가 없다고 판단해 국유림 사용허가 기간이 만료되는 31일 이후 관련법에 따라 행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2018평창올림픽 당시 스키 활강경기장으로 사용된 가리왕산은 2012년 대상지 선정 단계부터 많은 사회적 논란을 빚었다.

당시 정부는 학계와 스키관계자, 환경단체 등 10명으로 꾸려진 자문위원회를 구성, 국제규격에 적합한 유일한 대상지로 가리왕산 일원을 올림픽 활강경기장으로 선정했다.

이 지역은 관련 법에 따라 경기장을 조성할 수 없는 곳이지만 특별법인 ‘평창올림픽법’에 의거해 예외적으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해제, 산지전용 협의, 국유림 사용허가 등 일련의 행정절차를 거쳐 경기장으로 활용하게 됐다.

국유림이 98% 가량을 차지하는 가리왕산 활강경기장은 당초 올림픽 이후 전면 복원을 전제로 경기장 건설이 추진됐으며 강원도와 정선군도 사업 시작 전에 전면 복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강원도는 올림픽이 끝나자마자 전면 복원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

남북한 동계아시안게임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이유로 곤돌라와 운영도로 시설을 존치하겠다는 입장으로 바꾸고 지난 8월부터 3차례에 걸쳐 전면 복원과 상충하는 복원 계획을 산림청에 제출했다.

박 차장은 “가리왕산 활강경기장은 올림픽 이후 원래 산림으로 복원한다는 약속이 있었기에 경기장 시설이 가능했던 만큼 강원도는 이제라도 법적 의무사항인 전면 복원 이행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산림청은 강원도가 오는 21일 중앙산지관리위원회 심의 이전까지 전면 복원 계획을 제출하지 않고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을 경우 행정절차 진행을 통해서라도 가리왕산 활강경기장을 산림으로 전면 복원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지자체·주민들과의 갈등이 예상되는 만큼 설득 작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이날 오후 정선군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가리왕산 활강경기장 전면 복원의 필요성 등을 설명한 뒤 상생·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 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한편 최승준 정선군수는 11일 강원도청에서 지역사회단체장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군민 모두 가리왕산 활강경기장 전면 복원을 반대한다”며 “존치 이외 정부의 어떤 조정안도 수용할 수 없어 대정부 강경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