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3일 간 이사회 열어

롯데그룹은 계열사별로 19일부터 오는 21일까지 3일간 이사회를 열어 임원 인사를 확정할 예정이다. /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최은경 기자] 롯데그룹의 정기임원인사를 앞두고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17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계열사별로 19일부터 오는 21일까지 3일간 이사회를 열어 임원 인사를 확정할 예정이다. 

19일에는 롯데지주와 롯데케미칼, 롯데제과, 롯데카드 등 32개사의 이사회가 예정돼 있다. 오는 20일에는 롯데쇼핑을 포함해 유통부문 중심으로 14개사의 이사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인사는 신동빈 롯데 회장이 지난 2∼10월 8개월 간 수감생활을 마치고 경영 일선에 복귀한 후 처음 단행하는 것으로, 업계에선 변화의 폭이 클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일각에선 이번 인사의 키워드로 ‘세대교체’를 점찍은 가운데 그룹 전반적 차원의 세대교체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업계와 롯데 관계자들에 따르면 주요 4개 사업부문(BU) 중 화학부분 BU장(사업부문장)과 식품부분 BU장의 교체설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그간 호실적을 이어온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가 롯데 화학사업을 총괄하는 BU장에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식품 BU장에는 이영호 롯데푸드 대표가 유력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계열사 대표인사 이동도 함께 이뤄진다. 

롯데케미칼 대표는 임병연 롯데지주 가치경영실장이, 롯데마트 대표는 문영표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로 바뀔 수 있다는 유력한 이야기가 나온다. 

또 롯데면세점 대표는 이갑 대홍기획 대표,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는 롯데자이언츠 대표로 이동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광영 롯데자산개발 대표는 롯데물산 대표까지 겸직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임원인사와 관련해 롯데지주 관계자는 “19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 이사회 종료후 인사를 종합해 말할 예정이다. 일각에서 나오는 인사 부분에 대해 일부 바뀔 수도 있다”며 입장을 조심스럽게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