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소속 택시기사들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카풀 규탄 및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2018.12.14./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예진 기자] 택시업계가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며 대규모 집회를 벌인 가운데 각 지자체는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19일 택시업계에 따르면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는 20일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를 열 계획이다.

앞서 택시업계는 지난 10일 택시기사 최모씨 분신 사망 사건과 관련해 “20일 끝장 집회를 결의했다”며 “앞선 2차례의 집회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고했던 바 있다.

주최측은 이번 3차 집회에 최대 10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죽을 각오로 총력 투쟁을 하겠다"며 "내일은 전국의 택시 운행을 중지하고 앞으로 4차, 5차 집회 일정이 잡히면 그 날마다 택시 운행이 정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들께 불편함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과 함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절박한 상황을 이해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각 지자체는 택시파업으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를 줄이고자 대책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인 오전 7~9시, 오후 6~8시에 지하철 전체 노선을 합쳐 총 36회 증편할 예정이다. 버스 역시 운행대수를 늘린다. 또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해 휴무 차량도 운행할 수 있도록 한다.

대구시는 택시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 추진한다. 시내버스와 도시철도를 연장 운행하고 승용차 요일제를 임시 해제한다.

전주시도 오는 20일 0시부터 자정까지 3800여 대의 택시가 총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전주시는 휴업에 따른 시민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시내버스 및 자전거 이용하기 등을 아파트 안내 방송과 택시·버스 승강장의 안내문 부착 등을 통해 홍보했다.

그 밖에도 부산, 광주, 전남, 인천, 제주, 울산, 충남 등 전국 택시업계의 동맹휴업이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