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최은경 기자] “녹록치 않은 사회 환경에서 ‘열정페이’가 말이 되느냐. 열정을 담보로 일했지만 돌아온 것은 허망 뿐” 청년들의 넋두리는 이러하다. 

소위 열정페이는 ‘열정’과 ‘급여(pay)’를 합친 말로 통하고 있다. 젊을 땐 열정 하나만 믿고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일에 몰두했지만, 오히려 기업들이 이를 악용해 업무는 과도하게, 급여는 적게 주면서 청년들의 꿈도 무너지고 있다. 

경제 불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일자리 부족으로 청년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열정페이’ 근절을 위해 정부가 대대적인 근로감독에 나섰지만 특히 패션업계에선 여전히 열정페이 환경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패션업계 일부 종사자들은 열정페이 관련 제자리 걸음 상황을 비통하게 표현했다. 

모델계에 갓 진입한 신입 직원은 입사 전 기대감에 부풀었지만 실제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해당 관계자는 “최저임금은커녕 임금 자체가 없는 경우도 다반사며, 이는 심각한 생활고로 이어졌다”고 호소했다. 

문제는 열정페이 사안이 패션 업계뿐 아니라 여타 업계에서도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대표적 패션업계 열정페이 관행으로 ‘이상봉 열정 페이’가 지목되면서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온 바 있다. 당시 이상봉 디자인실의 급여는 견습 10만원, 인턴 30만원, 정직원 110만원으로 책정된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야근수당을 포함한 급여로 확인돼 충격의 연속이었다. 문제는 고가 브랜드를 다루는 최정상급 디자이너가 이런 직원 처우를 관행으로 치부한 사실이었다. 

논란 속 해당 디자이너가 사과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패션업계는 물론 다른 업계에서 열정페이 관행은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청년들은 소리 높여 외치고 있다. “안정적인 삶과 적정한 임금을 보장해주는 일자리를 통해 대한민국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행복감을 느끼고 싶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는 물론, 열정페이를 몸소 겪은 청년들은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정부가 적극 개입해달라는 지적을 끊임없이 이어오고 있다.

말뿐인 정책 발표만이 능사는 아니다. 청년들의 실제 현실이 어떤지 현장을 고려한 보다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만 열정페이 관행의 본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청년들은 ‘일한 만큼만이라도 보상 받고 싶다’고 오늘도 외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