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19일 청와대 본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종양 인터폴 총재 접견을 기다리고 있다. 2018.12.19./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조국 민정수석이 오는 31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처음으로 국회에 출석 하면서 자유한국당과 야당의 공세가 청문회를 방불케 하고 있다.

조 수석은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민간인 사찰' 폭로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31일 오전 10시 국회 운영위에 출석한다. 청와대 민정수석이 직접 참석하는 것은 12년 만에 처음이다.

조 수석의 출석에 자유한국당은 특감반 진상조사단 소속 의원들을 전진 배치해 총공세에 나설 예정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진상조사단 회의를 통해 “운영위 사보임 절차를 통해 진상조사단 소속 의원들이 모두 31일 운영위에 투입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당 의원총회에서 직접 민간인 사찰 리스트를 공개한 바 있다. 이에 나 원내대표의 운영위 데뷔전 역시 관심사 중 하나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한국당은 국민을 대표하는 제1야당으로서 임 실장, 조 수석 대상으로 청와대 특감반 비위행위 전반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에 나설 것”이라며 “동시에 검찰의 관련수사를 국민과 함께 지켜보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벗어나는 그 어떠한 수사과정에 대해서도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선포했다.

이에 여당인 민주당은 제1야당이 노골적으로 국회를 정쟁의 장으로 변질시키려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그러면서 임 실장과 조 수석이 각종 의혹에 대해 있는 그대로 해명하면 국민이 충분히 납득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청와대 역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임 비서실장과 조 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을 지시한 만큼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이번 운영위의 핵심 쟁점은 조 수석과 임 실장이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 공식라인을 통해 김 수사관의 보고 내용을 직접 인지했는지의 여부다.

즉 보고 자체가 거짓인지, 혹은 보고를 받고 이후 중단 지시가 있었는지, 특히나 이를 알고도 묵인했는지가 가장 관건이다.

한편 지난 11월6일 실시된 운영위 국감은 자정을 넘겨 차수 변경 후 11월7일 밤 00시12분에 종료된 만큼, 이번 운영위 역시 치열한 공방 끝에 해를 넘겨 끝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