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후보자(후보자 조해주) 인사청문회에서 조해주 후보자가 자유한국당이 불참한 가운데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1.09./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의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캠프 '공명선거특보' 활동 의혹이 불거지면서 여야가 대립하고 있다.

지난 2017년 더불어민주당이 작성한 19대 대선백서에 조 후보자가 '공명선거특보'로 이름을 올린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9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은 조 후보자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선거관리를 해야할 선관위원직에 맞지 않다며 자진사퇴를 요구하며 불참했다. 이에 이날 참석한 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30여 분 만에 해산했다.

한국당 소속 행안위원들은 이날 오전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관리위원회법 제9조는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이 해임·해촉 또는 파면될 수 있는 사유 중 하나로 ‘정당에 가입하거나 정치에 관여한 때(1항)’를 들고 있다"며 "이를 비춰보면 조 선관위원 후보자의 문재인 캠프 활동 경력은 명백한 결격사유”라고 반발했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캠프 특보 출신인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며 "한국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지 않는 것이 마땅하다는 입장을 밝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도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행정적 실수라고 해명하면서 지난 2018년 12월12일 조 후보자가 (선거캠프에) 임명되거나 활동한 사실이 없다는 확인서를 발급했다"며 "이에 민주당에 백서발간이나 활동사실에 대한 확인서를 확인한 당 관계자를 증인으로 (인사청문회에) 출석시켜달라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조 후보자는 지난해 12월 12일 선관위를 통해 민주당 사무총장 명의로 발급받은 확인서를 증거로 들며 “공명선거특보로 활동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전체회의에 불참한 한국당·바른미래당을 비난했다.

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이날 오전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한국당·바른미래당 주장대로 후보자의 정당 가입 문제는 해임사유에 해당하지, 자격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선관위원이 된 뒤 정당활동을 하면 탄핵되는 건 당연하지만, 정당가입, 정당활동 경력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즉 조 후보자가 문 후보 캠프에서 특보로 활동했다 하더라도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강창일 민주당 의원은 한나라당(한국당 전신) 여의도연구소 이사 및 당원 경력이 있는 김용호 현 선관위원, 한나라당 윤리위원 경력의 최윤희 현 선관위원, 이명박정권 창출을 외곽 지원한 2007 국민승리연합 참여 경력의 강경근 전 선관위원의 사례를 들었다.

강 의원은 "당시 민주당은 이들의 경력을 문제 삼지 않았다"며 "조 후보자가 부적격하다면 청문회에 참여해 부적격 입장을 내놓으면 된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보이콧은 한국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는 앞서 제기된 김태우·신재민씨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 소집 및 특검 도입, 청문회 개최 문제 등을 쟁점으로 갈등 양상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