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원론적 해명 “특혜 및 불이익 없다”

영원무역은 최근 신입 및 경력직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가족관계 및 자기소개란에 부모 등 가족들의 학력과 근무처, 직위는 무엇인지, 게다가 ‘추천인’까지 황당한 이력서 작성을 요구하고 있어 논란이다. / 사진=영원무역 홈페이지 갈무리

[월요신문=최은경 기자] 국내 기업들의 신입·경력직 채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과정에서 과도한 개인정보 및 추천인까지 기재토록 한 영원무역이 취준생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블라인드 채용을 권고하고 나섰으나, 현실적으로 취업이 간절한 지원자들은 부당한 회사 입사지원서 양식 요구대로 움직이는 관행은 여전하다. 이번에 불거진 영원무역의 입사지원서 논란은 시대 흐름에 역행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아시아투데이> 보도에 따르면 영원무역은 ‘2019년 1월 신입·경력직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기한은 1일부터 31일까지다.  

영원무역 홈페이지에 공개된 서류 전형을 살펴보면 가족관계 및 자기소개란에 부모 등 가족들의 학력과 근무처, 직위는 무엇인지, 게다가 ‘추천인’까지 황당한 이력서 작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영원무역 채용에 지원한 지원자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부모님의 학력과 직업이 왜 궁금한지 이해가 안가며 추천인 기재는 더욱 황당하다”, “추천인은 합격 당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인데 불공정한 방식 아니냐” 등의 반응을 내비쳤다. 

영원무역 측은 이와 관련, “지원자에 대한 특혜 뿐만 아니라 불이익 없이 공정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해당 입사 지원상의 해당 목록은 필수가 아닌 선택 사항”이라며 “인사가 확정된 이후 인사시스템에 자동 반영돼 직원복지 차원의 사택 및 기숙사 제공 등의 참고 자료로만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사측의 이 같은 사항을 지원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게재돼 있느냐는 추후 질문에 대해선 “답변을 주겠다”는 말을 끝으로 그 어떤 추가 해명도 내놓지 않았다. 사측의 안일한 대응에 의구심이 깊어지는 대목이다.

앞서 영원무역 계열사 영원아웃도어에서도 신입 및 경력직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노출하기 민감한 ‘사생활 정보’까지 요구해 논란이 인 바 있다. 

당시 사측은 입사지원서 양식을 통해 가족의 성명, 연령뿐 아니라 학력, 근무처, 직위 등의 정보를 기입하도록 요구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지원자 본인과 부모의 재산 규모를 동산과 부동산으로 나눠 구체적으로 적게 한다는 점도 문제의 소지로 지적받기도 했다. 

그간 일각에선 채용 과정에 대한 편견을 불식해 평등한 기회를 보장하겠다고 나선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 취지에 성급히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아니냐는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하지만 이 취지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취준생들의 기대하는 목소리도 작지 않다.  

결국 영원무역의 이번 입사지원서 논란은 취업이 간절한 취준생들에게 다시 한 번 취업 관련 상대적 박탈감을 제공할 만한 논쟁거리로 번지면서 향후 추이에 관심이 쏠린다. 

한편 영원무역은 ‘노스페이스’로 유명한 영원무역홀딩스의 주력 자회사로 알려졌다. 현재 코스피에 상장돼 성기학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회장이 영원무역의 대표이사 회장직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