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출입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1.10./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에서 경제 민생 문제에 촛점을 맞췄다. 그러면서 지난 해와 달리 적폐청산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등 외교안보 분야가 대폭 줄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방송으로 생중계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한 해, 국민들의 힘으로 많은 변화를 이뤘고 새해를 맞이했다"며 "경제정책의 변화는 분명 두려운 일이고,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 있으나 반드시 가야 할 길이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부족한 부분을 충분히 보완하면서 반드시 '혁신적 포용국가'를 이루어내겠다"고 혁신적 포용국가를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미 오래 전에 낙수효과는 끝났다. 수출의 증가가 고용의 증가로 이어지지 않은 지도 오래됐다"며 어느덧 우리는 부의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이 세계에서 가장 극심한 나라가 됐다”고 토로했다.

이어 "정부는 이러한 경제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이야말로 '사람중심 경제'의 필요성을 더욱 강하게 말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는 국민의 삶 속에서 정부의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이라는 것을 확실히 체감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번 신년 기자회견 연설에서 가장 강조됐던 민생 경제에 대해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 했다. 문 대통령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IMF(국제통화기금) 같은 국제기구와 주요 국가들은 ‘포용적 성장’을 그 해법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람중심 경제’와 ‘혁신적 포용국가’가 바로 그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공정하게 경쟁하는 공정경제를 기반으로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성장을 지속시키면서 ‘함께 잘사는 경제’를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그러려면 성과를 보여야 한다"며 그는 "중소기업·대기업이 함께 성장하고, 소상공·자영업이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지역이 특성에 맞게 성장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성장을 지속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혁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는 촛불로 탄생한 정부로서 한시도 잊을 수 없는 소명"이라며 "우리 정부는 지난 정부의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잘못된 과거로 회귀하는 일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머지 않은 시기로 규정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한반도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또 하나의 전환점"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약속이 지켜지고 평화가 완전히 제도화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가 곧 경제"라며 "잘살고자 하는 마음은 우리나 북한이나 똑같다. 남북철도, 도로연결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공식 기자회견은 2017년 8월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지난해 1월10일 신년 기자회견을 가진 후 딱 일년만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