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방문 논란에 “전 인생 법원에서 근무...들르고 싶은 마음”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과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로 들어서고 있다. 2019.01.11./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1일 검찰 출석을 앞두고 대법원 앞에 나타나 “전 인생을 법원에서 근무한 사람으로서 수사 과정에서 법원을 한 번 들렀다가 가고 싶은 마음이었다”고 밝혔다.

양 전 대법원장은 이날 검찰 출석 전 대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심정을 전했다. 양 전 대법원장은 특히 검찰 포토라인에 서지 않고 자신이 몸담았던 대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밝혀 비난을 샀다.

결국 대법원 앞에 모습을 드러낸 양 전 대법원장은 대법원 정문 앞에서 “전 인생을 법원에서 근무한 사람으로서 수사 과정에서 법원을 한 번 들렀다가 가고 싶은 마음이었다”고 설명했다.

양 전 대법원장은 11일 검찰 출석 전 대법원 정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모든 것이 제 부덕의 소치로 인한 것이고 따라서 그 모든 책임은 제가 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제 재임기간 동안 일어난 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이렇게 큰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송구스런 마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양 전 대법원장은 그러면서도 본인이 받고 있는 혐의에 대해 “변함없는 사실”이라며 전면 부인했다.

검찰 수사에서 구체적인 물증과 전·현직 법관들의 증언이 나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편견이나 선입견 없는 시선으로 이 사건을 봐주실 바란다"며 “누차 얘기했듯 그런 선입견을 갖지 말기 바란다”고 간곡히 청했다.

특히나 그는 “이 사건에 관련된 여러 법관들도 각자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적어도 법과 양심에 반하는 일을 하지 않았다”고 재차 혐의를 부인하기도 했다.

이후 양 전 대법원장은 서울중앙지검에 오전 9시7분 도착했지만 미리 포토라인을 설치한 취재진을 지나쳐 들어갔다.

양 전 대법원장은 취재진으로부터 쏟아지는 “강제징용 소송 개입이 삼권분립 위배되거나 국민 불신 키울 수 있다는 생각 안 해 봤나”, “인사불이익 조치 절대 없다고 했는데 여전히 같은 입장인가” 등의 질문에 함구한 채 모습을 감췄다.

한편 법행정권 남용 의혹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양 전 대법원장은 이날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날 오전 9시 10분께 출석한 양 전 대법원장을 상대로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소송 등 재판 개입, 사법행정 반대 판사에 대한 인사 불이익, 법원 공보관실 운영비로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에 대한 피의자 신문을 시작했다.

양 전 대법원장에 대한 혐의가 방대한 만큼 검찰 조사는 밤 늦게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이르면 12일에 다시 소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