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내수부진에 수출 위축까지 더해지면서 한국 경제에 '경고등'이 켜졌다. 국가 경제를 지지하던 수출마저 반도체·석유화학 등 주요 품목 하락세에 악화된 탓이다.

13일 국책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KDI)는 'KDI 경제 동향 1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내수 부진이 이어지고 수출도 위축되는 등 경기둔화 추세가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KDI는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 연속 경기가 둔화했다고 판단해 국내 경제 상황의 심각성을 경고했다. 특히 수출 여건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12월만해도 "증가폭이 완만해지고 있다"는 표현을 썼다. 하지만 이번에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등 수출 여건이 점차 악화되는 모습"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기획재정부도 지난 11일 '2019년 1월 최근 경제 동향'에서 이례적으로 반도체 업종의 업황을 리스크 요인으로 규정했다. 다만 정부는 지난해 연간 수출 규모가 사상 최초로 6000억달러를 넘어선 만큼 아직까지 수출 전망을 바꾸진 않고 있다.

KDI에 따르면 지난해 11월까지만 해도 1년 전 대비 4.1% 증가했더 수출은 12우러 1.2% 감소하며 반전됐다. 반도체(-8.3%), 석유화학(-6.1%) 등 주요 수출 품목이 부진한 영향이다. 중국 수출(-13.9%)도 감소폭이 전월보다 확대됐다.

KDI는 "세계 경제는 성장세 둔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최근 미국의 정책 불확실성까지 확대되면 추가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하방 위험이 높아진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세계 산업생산 등 대다수 실물 지표가 부진한 모습을 나타냈으며 기업심리지수와 OECD 선행지수도 향후 세계 경기가 둔화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내수 부진은 나아질 기미가 없다. 전산업 생산의 증가세가 약화되고 있고 건설업 생산 부진 지속, 제조업 출하 감소 및 재고율 증가 등 악재만 가득하다.

제조업 부문 고용 부진도 여전하다. 지난해 11월 취업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6만5000명 늘었지만 제조업에서는 9만1000명이 줄었다. 소매·음식주점, 협회·단체 부문은 9만8000명으로 증가했다.
 
KDI는 "소매판매액의 증가 폭이 축소되고 투자 감소 폭은 확대되는 등 내수는 전반적으로 부진한 모습"이라며 "설비투자와 건설투자 모두 큰 폭으로 감소한 가운데, 관련 선행지수도 부진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