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목포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과 '지인 재판 청탁'에 휘말린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에 대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1.17./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소속 의원들의 잇따른 논란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탈원전으로 여야가 첨예한 대립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의원은 당·청과 다른 입장으로 소신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나 송 의원은 야당 측에서 주장하는 재생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중장기 에너지 혼합·균형 정책 일환으로 신한울원자력발전소 3·4호기 건설 재개가 필요하다는 입장과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기에 더욱 화제다.

뿐만 아니라 같은 당 손혜원 의원은 목포에 손 의원과 연관된 인물들이 총 9채의 건물을 보유하면서 논란이 됐다. 이 건물들이 속한 거리가 문화재로 지정된 이후 건물값은 4배가량 상승하면서,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것.

SBS에 따르면 목포에 손 의원의 조카가 소유한 건물 3채, 문화재단 명의 건물 3채, 보좌관 배우자 명의 건물 1채, 보좌관 딸과 손 의원의 다른 조카 공동명의 건물 2채로 총 9채에 달한다.

손 의원은 이같은 의혹에 “목포를 위해서 그렇게 노력했건만. 돌아오는 것은 결국”이라며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거기다 손 의원은 ‘목포 투기’ 의혹에 차명 거래 의혹까지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손 의원은 "차명(借名) 거래로 부동산을 매입했다면 전 재산을 국고로 환원하겠다"고 말했다.

손 의원은 17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조카에게 실제로 자금을 증여한 것이 아니라, 명의만 빌렸다"며 "부동산의 실질적 소유주가 자신이라면 재산을 국고에 환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뿐만 아니라 같은당 서영교 의원은 이른바 ‘재판 청탁 의혹’이 불거졌다.

지난 16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60·수감 중)의 공소장에 따르면 서 의원은 김 모 부장판사에게 지인의 아들 사건 관련 재판을 청탁했다.

서 의원의 지인 아들은 강제추행미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었으며, 서 의원은 이에 대해 “죄명을 공연음란죄로 바꾸고, 벌금형을 선고해 달라”고 구체적인 요청도 했다.

이에 대해 판사 출신인 서기호 전 정의당 의원은 "매우 심각한 사태"라며 "사실대로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과를 해도 모자랄 판인데 아니라고 거짓말을 하면 (사안이) 심각하게 확대된다"고 말했다.

특히나 그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그는 "이렇게 구체적인 청탁을 하면 직권남용죄의 공범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같은 청탁 의혹이 불거지자 서 의원은 “죄명을 바꿔 달라고 한 적도, 벌금을 깎아달라고 한 적도 없다”며 “모든 것은 법원이 판단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서영교 의원은 2016년 딸을 보좌진으로 채용한 사실 논란으로 자진탈당 한 바 있다. 그러나 1년 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영교 의원의 재입당을 의결해 재입당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연이은 악재에 골머리를 앓을 수밖에 없다. 결국 더불어민주당은 서영교 의원과 손혜원 의원의 논란에 대한 진상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를 통해 “최근 우리 당 의원들에 대한 여러 문제들이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며 "서·손 의원에 대해선 당 사무처에서 사실관계 확인과 진상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문제는 이번주 내로 마무리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