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 참석한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2017.10.30./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에 대해 모두 징계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여야에 큰 파장이 일고 있다.

이해식 대변인은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 긴급 최고위원회 후 브리핑을 통해 “지금까지의 정황을 종합해 투기 목적은 없었다는 손 의원의 입장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그러면서 “그 외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서는 추후 진행 상황에 따라 판단할 방침”이라며 손 의원에 대한 징계 건에 대해서는 일축했다.

민주당 측은 손 의원의 투기 의혹을 제기한 SBS보도가 사실 관계와 다른 부분이 있었음을 확인한 동시에, 손 의원의 해명이 의혹의 상당 부분을 소명시켰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청와대는 이번 사안에 대해 “당에서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뚜렷한 입장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청와대에서 별도로 그 문제를 들여다보지 않고 있다”며 이날 오전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 간 차담회에서 이와 관련한 논의가 오갔는지에 대한 질문에도 “언론 모니터링을 한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문화체육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등에서 예산 배정, 문화재 지정과정에서 어떤 경위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진상을 밝히는 것이 먼저"라며 관련 상임위 소집을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손 의원을 징계처리하지 않은 민주당을 겨냥해 “셀프 면죄부를 주는 여당의 결정에 대해 정말 납득하기 어렵다”며 “이게 국민의 상식에 맞는 건지 묻고 싶다”고 호소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이 이번에도 상임위 소집요구를 뭉개고 방어하고 나선다면 이것은 또다른 의혹을 확대하는 것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며 "소집 요구에 응해달라. 이 과정에서 진상을 낱낱이 밝힐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태 손 의원의 편에서 목소리를 냈던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결국 “문제가 상당하다”고 판단했다.

박 의원은 18일 CPBC 가톨릭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출연해 “손 의원이 (목포에)토지 등 20곳을 샀다는 말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앞서 손 의원의 편에 섰던 이유에 대해 “손 의원이 문화재 특구로 발표되기 이전 부동산을 2채 샀기에 굉장히 감사히 생각하며 더 이상은 없는 줄 알았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목포를 지역구로 두고 있다.

박 의원은 “아무리 한 목적이라도 과정, 절차가 정당하지 않으면 안된다”며 “20곳 이상에 비정상적 투자를 했다면 목포 시민도, 우리 국민도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목숨'까지 걸었다는 손 의원을 향해 “강하게 나왔는데 이 사안은 그러실 게 아니다”라며 “검찰에 본인 스스로 수사를 의뢰해 의혹을 밝히는 게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박 의원에 제안에 손 의원은 18일 결국 자신의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투기 의혹에 대해 직접 검찰에 수사 의뢰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손 의원은 “서산·온금지구 '조선내화' 부지 아파트 건설 관련 조합과 ㅈ건설이 같이 검찰 조사에 응한다면, 그리고 SBS '목포홍보팀'(SBS탐사보도팀을 의미하는 명칭)도 반드시 (검찰 조사에) 포함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며 "조속히 답 주시면 바로 검찰 수사 요청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번 의혹의 쟁점은 결국 세 가지다. 우선 손 의원은 조카와 남동생 명의로 목포 내 건물을 매입하는 등 차명 거래 의혹을 받았다.

더구나 손 의원의 남동생과 해당 조카가 16일 SBS에 나와 자신들은 건물 매입 과정을 전혀 모른다고 밝히면서 의혹은 더욱 거세졌다.

손 의원은 이에 대해 “(남동생이) 모르게 한 거다. 동생이 이혼을 했는데 그 부인과 아들을 위해 증여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조카에 대해서는 “당사자(조카)가 잠깐 (군대에서) 휴가를 나와 인터뷰를 한 것 같은데 고모가 해줬다는 건 알아도 그것이 무엇인지는 잘 모른다. 어린애가 뭘 알겠나”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손 의원은 “차명이면 전 재산 국고로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손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이기 때문에 정보를 미리 알아 투기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상임위 여당 간사로서 문화재 지정을 위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는 부분이다.

손 의원은 이에 대해 “문화재청에서 (목포 거리를 등록문화재로) 지정한 줄도 몰랐고 최근에야 알았다”고 해명했다. 그는 특히 “‘목조주택 몇 채를 집중해서 개발을 해주지 뭘 전체를 이렇게 문화재로 묶나’라며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고도 덧붙였다.

또한 SBS의 보도대로 해당 구역이 문화재 등록 이후 건물 값이 정말 폭등했는지의 여부이다.

손 의원은 "거리 전체가 문화재로 지정됐고 건물 열 몇 개가 문화재로 지정돼 수리비 지원을 받는다고 하지만, 저와 연관됐다고 하는 건물 중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은 하나도 없다"고 호소했다.

이어 "문화재로 지정되고 땅값이 4배로 뛰었다고, 무책임한 얘기를 방송이라고 마구 한다"고 비난하며 "2년 전 구매한 조카 집 가격이 8700만원이었는데, 한 지붕 안에 있는 똑같은 집이 최근에 1억2000만원에 팔렸다고 한다. 약간은 올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손 의원은 "터무니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하며 "사재까지 털어서 문화재를 살리려 한 것이다"라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