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아이의 경우, 비타민D 부족시 충치 발생 위험 높아 삼치와 아귀 섭취로 비타민D 충족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유디치과 제공.

[월요신문=이명진 기자] 한파와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병원을 찾는 이들이 부쩍 늘고 있다. 건조한 날씨가 치아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겨울철에는 입 안이 건조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고 신체 면역력이 저하돼 치아건강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치아를 잘 관리해 주는 것만큼이나 어떠한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서도 구강건강에 영향을 준다. ‘밥이 보약이다’란 말이 있듯이, 제철에 난 신선한 식재료로 만든 요리는 보약과도 같다. 21일 고광욱 파주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과 함께 겨울철 주의해야 할 구강질환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 겨울철 구강건조증, 각 종 치과질환 원인

겨울철에는 외부의 건조한 공기가 구강 내 직접 닿으면서 입 안이 마른다. 일반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의 타액분비량이 1분당 0.1ml 이하이면 구강건조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구강건조증이 있을 경우 평소 칫솔질을 잘 해도 충치나 잇몸질환에 걸리기 쉽다. 또한 씹는 것과 삼키는 것이 힘들어지고 입안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드는가 하면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침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병원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약화돼 충치, 치주질환, 심한 경우 치아소실까지 발생할 수 있다.

◆ 비타민D와 칼슘이 풍부한 삼치와 아귀

1월이 제철인 삼치·아귀는 치아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칼슘이 풍부한 생선이다. 특히 성장하는 아이들이라면 충분한 비타민D 보충이 필요하다. 아이에게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치아 발육에 문제가 생긴다. 실제 황지윤 상명대 식품영양학과 교수팀은 지난 2010~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0~18세 청소년 2655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비타민D 공급이 부족한 청소년들에게 충치(치아우식증) 위험이 두 배 이상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겨울에는 일조량이 줄어들어 비타민D가 부족해지기 쉬워 음식으로 채워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삼치와 아귀는 살이 부드러워 이가 약해 식사량이 줄어든 어르신이 먹기에도 좋아 치아건강뿐 아니라 영양분 섭취가 충분히 이루어져 전신건강에도 좋다. 삼치는 나이아신이란 성분이 있어 혀에 생기는 염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 플러그 제거에 탁월한 딸기

상큼하고 달콤한 딸기는 디저트로 먹기에 참 좋은 과일이다. 1월이 되면 붉은 딸기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딸기에는 비타민C와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은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플라크 제거에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C가 부족하면 잇몸에서 피가 나는 괴혈증이 유발되기도 하는데, 딸기는 하루에 5개만 먹어도 비타민C 필요량을 보충할 수 있다.

그러나 딸기 자체만으로도 당분이 많기 때문에 설탕을 찍어 먹는 습관은 좋지 않다. 설탕이 구강 내 박테리아와 만나면 산성 분비물을 만들어 치아를 부식시켜 충치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당분이 있는 딸기를 먹은 후 양치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제철음식을 섭취해 구강질환을 예방하는 것 외에 특히 겨울철에는 구강 호흡을 많이 하면서 구강건조증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구강 위생을 더욱 청결히 해야 한다.

고광욱 대표원장은 “가글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다만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구강세척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입안이 더욱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