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최근 발생한 ‘당산역 버스 흉기 난동’ 당시 경찰이 현장에서 공개적으로 문자 신고자를 찾은 뒤 철수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잘못을 인정하고 공개 사과했다.

원경환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1일 기자간담회에서 “112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흉기 난동을 부린 남성 앞에서 신고자가 누구냐고 물어본 것은 잘못된 대응”이라면서 “신고자의 보안을 유지하고 비밀을 지켜줘야 하는데 세심하게 챙기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난 19일 밤 서울 당산역 앞을 지나던 마을버스 안에서 한 남성이 허공에 흉기를 휘두르면서 위협하자 승객 중 한 명이 몰래 문자로 112 신고를 접수했다.

이후 신고를 받고 현장에 도착한 경찰은 버스에 올라 “신고자가 있느냐”고 공개적으로 물었고신분 노출을 꺼린 신고자가 응답하지 않자 흉기 난동 남성의 신원만 확인한 채 별다른 조치 없이 철수해 부적절한 대응이라는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2012년 112 시스템을 통합 구축하면서 문자 신고가 40자 이내로 제한돼 있어 흉기를 들었다는 신고 내용이 출동 경찰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신고자를 찾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40자가 넘는 신고 문자가 112 신고 시스템 용량 문제로 중간에 잘리는 바람에 소란 행위로만 접수됐다는 게 경찰 측 입장이다.

원 청장은 “신고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한 출동 경찰관 입장에서는 누가 소란행위를 했는지 몰라 부득이 (신고자를) 찾았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며 “앞으로 112신고와 경찰관이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고 교육을 강화하도록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통신업체와 협의해 112 신고 시스템 보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한달 안으로 용량 보강 작업이 마무리되면 문자 접수 용량이 70여자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